해외여행정보

유럽 철도 패스 정보

봄이나라 2008. 4. 21. 16:37
철도는 유럽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매력 만점의 이동수단이다. 유럽은 19세기 초 증기기관차가 등장한 이래 조밀한 철도망이 전역에 실핏줄처럼 연결됐다. 기술 발전을 거듭해 현재 다양한 초고속 열차가 항공기를 대신할 만큼 대중적으로 자리를 잡았다. 서비스 수준 또한 항공기나 크루즈에 견줄 만하다. 번거로운 공항 검색을 거치지 않아도 되고, 노선이 도심까지 곧바로 이어져 수고와 시간도 덜어준다. 유럽 여행의 필수품으로 자리매김한 철도 패스에 대해 소개한다.

유럽 철도 패스는 유럽 국가들의 국철 또는 민영 철도를 일정 기간 동안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특별 할인 승차권이다.

유레일 그룹에서 판매하는 '유레일 패스'는 대표적인 유럽 철도 패스다. 한국 여행 시장에는 1979년부터 배급됐고 현재까지 유럽 철도 패스의 대명사로 통한다. 유럽 각국은 매년 유레일 패스 통용 국가에 참여할지 여부를 새로 결정짓는데, 이로 인해 유레일 패스 통용 국가 수는 해마다 조금씩 차이가 난다.

프랑스 철도청과 스위스 철도청 소속의 유럽 철도 상품 배급사인 레일유럽에 따르면, 최근 유럽 철도 패스 시장에는 몇 가지 변화가 두드러진다. 유럽 여행 트렌드의 변화가 철도 패스 선택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선, 유럽 전역에서 통용되는 패스보다 몇몇 특정 국가만을 집중적으로 돌아보는 패스의 판매가 늘어나는 추세다. 프랑스-이탈리아-스위스처럼 인접한 3~5개국을 선택해 여행할 수 있는 패스가 인기를 모으고 있다. 초고속 열차 상품인 테제베(TGV),
유로스타(Eurostar), 이체(ICE) 등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구간 티켓을 끊는 여행자들이 초고속 열차 등 특정 상품을 지정해 발권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기차를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유럽 여행의 필수 체험 아이템으로 여긴다는 얘기다. 또한 체코, 헝가리, 루마니아 등 동유럽과 스칸디나비아 지역 패스의 판매도 신장세가 뚜렷하다. 서유럽 일변도의 여행 패턴이 동유럽과 북유럽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다.

현재, 유레일 패스를 비롯해 유럽 철도 패스는 유럽 밖에서만 구입할 수 있다. 비유럽 거주자들의 유럽 여행을 촉진하는 차원에서 저렴하게 내놓는 철도 요금이기 때문이다. 유럽 현지 6개월 이상 체류자는 사용할 수 없다.

유럽 철도 패스는 한국 내 여행사를 통해 판매된다. 해외 사이트를 통해서도 유럽 철도 패스나 티켓을 구입하는 것이 얼마든지 가능하다. 특정한 경우, 한국 내 여행업체를 통해 구입하는 가격보다 더 저렴할 수도 있다. 유럽 국가들의 철도 당국이나 열차 회사가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경우다. 하지만 싸다고 무조건 구입할 것만은 아니다. 할인 혜택이 있는 만큼 사용 시기가 제한적이고 조건이 까다롭다. 환불 및 교환 불가의 경우도 다반사다. 각자의 여행 계획에 적합한 철도 패스가 무엇인지를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유레일 패스(Eurail Pass) - 유럽 철도 패스의 대명사
유레일 패스는 유럽 철도 패스의 대명사로 통한다. 유럽 내 철도, 선박 운영 업체들이 공동 출자해 설립된 회사로 본사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남동쪽 위트레흐트(Utrecht)에 위치한다. 유럽 각국의 국철을 일정 기간 동안 구간이나 횟수에 관계없이 탑승할 수 있으며, 몇 개 국가에서 이용할 수 있느냐에 따라 크게 4개 카테고리로 나뉜다. 이용자 연령은 첫 탑승일을 기준으로 성인(만 26세 이상), 청소년(만 12~25세), 어린이(만 4~11세)로 구분된다. 청소년 패스는 2등석 탑승을 조건으로 한다. 유럽 현지 젊은이들도 대부분 2등석을 이용한다. 어린이는 50% 할인 요금이 적용되며, 좌석 미점유 유아는 무료다. 또, 2~5명이 함께 여행할 경우에는 그룹 할인 요금인 세이버(Saver) 요금이 적용된다.

*유레일 글로벌 패스(Eurail Global Pass)
유럽 20개 국가에서 일정 기간 동안 열차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유레일 패스 중 가장 적용 범위가 넓다. 사용 기간에 따라 15일, 21일, 1개월, 2개월, 3개월 등 5종류로 나뉜다. 요금은 연령과 동반자 유무 조건에 따라 정해진다. 성인과 세이버는 1등석, 청소년은 2등석이 적용된다. 15일 패스의 경우에 성인 507, 세이버 429, 청소년 330유로이다. 2개월 내 10일, 15일을 선택해 이용할 수 있는 '유레일 글로벌 플렉시(Flexi) 패스'도 판매되는데 10일 패스의 경우 성인 599, 세이버 509, 청소년 390유로이다.

적용 국가 - 프랑스(모나코), 스위스, 이탈리아, 독일, 오스트리아(
리히텐슈타인), 벨기에, 룩셈부르크, 아일랜드, 스페인, 포르투갈, 그리스, 네덜란드, 덴마크, 노르웨이, 핀란드, 스웨덴, 헝가리, 루마니아, 크로아티아, 슬로베니아

*유레일 셀렉트 패스(Eurail Select Pass)
유레일 셀렉트 패스는 유럽 22개국 중 국경이 인접한 3~5개국을 선택해 해당 국가의 열차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승차권이다. 해상으로 국경이 이루어진 이탈리아-스페인, 아일랜드-프랑스/
베네룩스 3국도 인접국으로 간주된다. 2개월 내 5, 6, 8, 10, 15일을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3개국/5일의 경우 성인 321, 세이버 273, 청소년 209유로이다. 요금이 가장 비싼 5개국/15일의 경우 성인 712, 세이버 605, 청소년 463유로이다.

적용 국가 - 프랑스(모나코), 스위스, 이탈리아, 독일, 오스트리아(리히텐슈타인), 벨기에, 룩셈부르크, 아일랜드, 스페인, 포르투갈, 그리스, 네덜란드, 덴마크, 노르웨이, 핀란드, 스웨덴, 헝가리, 루마니아, 슬로베니아, 크로아티아, 세르비아 &
몬테네그로, 불가리아 < 베네룩스 3국, 불가리아와 세르비아, 슬로베니아와 크로아티아는 각각 1개국으로 간주됨 >

*유레일 내셔널 패스(Eurail National Pass)
유럽 1개 국가에서 무제한 열차 탑승이 가능한 패스다. 각 나라의 철도 당국이 자체적으로 판매하는 국철 패스와는 다르다. 예를 들면 유레일 패스는 스위스 빙하 열차 탑승 시 디센티스-체르마트 구간을 별도 구매해야 하지만, 스위스 국철의 '스위스 패스'는 모든 빙하 열차 구간에 적용된다. 2008년에 오스트리아, 체코, 스칸디나비아, 슬로베니아 패스 상품이 추가됐다.

*유레일 리저널 패스(Eurail Regional Pass)
인접한 2개국이나 특정 몇몇 국가를 묶어 놓은 철도 패스이다. 2008년에 덴마크,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의 일반 국철 패스가 이 카테고리로 편입돼 스칸디나비아 레일 패스로 선보였다. 기존 스칸레일(ScanRail) 패스가 발전된 것으로 4개국 모두를 유효 기간 동안 제한 없이 2등석으로 여행할 수 있다. 2명 이상의 소그룹이나 26세 미만에게는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오슬로-
스톡홀름 구간은 6시간, 스톡홀름-코펜하겐 구간은 5시간이 소요된다. 헬싱키-스톡홀름 구간은 페리로 이동할 수 있는데, 요금이 50% 할인된다.



◆유럽 각국의 국철 패스
영국, 스위스, 프랑스, 독일, 오스트리아 등 유럽 각국 국철의 기차 탑승권이다. 해당 국가의 국철을 정해진 기간 동안 무제한 탑승할 수 있다. 단기간에 1~2개국을 돌아보는 데 효율적인 철도 패스다. 이용자 연령은 성인(만 26세 이상), 청소년(만 16~25세)으로 구분된다.

*스위스 패스

스위스는 2만㎞ 이상의 철도를 갖추고 있다. 지구 반 바퀴에 해당되는 길이다. 스위스의 철도, 버스, 보트 등 국영 교통망의 통합 운영 체계는 '스위스 트래블 시스템(Swiss Travel System)'으로 불린다. 스위스 내 35개 도시의 공공 교통수단에 적용된다. 기차역에서 항공기 탑승 체크인도 가능하다.

스위스 철도 패스는 사용일이 연속이냐 선택이냐에 따라 '스위스 패스'와 '스위스 플렉시 패스'로 나뉜다. 철도 패스 소지자는 박물관 무료 입장이 가능하다. 로잔 올림픽 박물관, 베른 폴 클레 센터 등 유명 박물관에선 철도 패스 소지자에게 입장료를 받지 않는다. 또, 호텔이나 가이드투어 이용도 할인된다.

'스위스 패스'는 사용 기간에 따라 4일, 8일, 15일, 22일, 1개월로 나뉜다. 스위스 안에 있는 대부분의 산상 열차와 케이블카에서 50%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기차뿐 아니라 시내버스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요금 할인율은 어린이 50%, 청소년 25%, 2명 이상 함께 여행할 경우 15%이다.

'스위스 플렉시 패스'는 1개월 내 원하는 날짜를 3, 4, 5, 6일 중 선택할 수 있다. 열차나 선박에 탑승하기 전 패스의 날짜 입력 캘린더에 사용일을 기재해야 한다.

*프랑스 패스
프랑스 국철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패스다. 1개월 내 3일을 선택해 탑승하는데, 최대 6일까지 추가가 가능하다. 스위스 패스와 마찬가지로 2명 이상 동행할 경우에는 요금이 할인된다. 프랑스 칼레와 영국 도버를 왕복하는 페리, 센 강 크루즈 이용 시 50%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독일 패스
독일 국철을 무제한 탑승할 수 있는 패스다. 독일에서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스위스 바젤로 이어지는 구간에도 적용된다. 1개월 내 4일을 선택해 탑승하는데, 최대 6일까지 추가가 가능하다. 독일 패스 소지자는 베를린-바르샤바 초고속 열차, 호텔 열차인 시티 나이트 라인(독일 출발, 파리 도착의 경우) 이용 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초고속 열차
일반적으로 초고속 열차는 시속 300㎞ 안팎의 속도로 운행되는 경우를 말한다. 현재 프랑스, 영국, 스페인, 독일 등 서유럽 국가를 중심으로 다양한 초고속 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유로스타(Eurostar)
1994년 개통된 초고속 열차로 영국, 프랑스, 벨기에 사이를 운행한다. 런던 생 팬크라스(St. Pancras) 역에서 출발한 열차가 초고속 열차 전용 노선이 깔린
도버해협의 해저터널을 지나 파리까지 2시간 15분, 브뤼셀까지 1시간 51분이면 도달한다. 좌석은 비즈니스 프리미어 클래스, 레저 셀렉트(1등석), 스탠더드(2등석)로 나뉜다. 비즈니스클래스와 1등석 승객에겐 기내식이 제공된다. 또한 런던, 파리, 브뤼셀 등에 위치한 유로스타 전용 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으며 무료 택시 환승도 가능하다. 요금은 여행자 연령과 탑승 조건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프랑스 패스, 영국 패스, 베네룩스 패스, 유레일 리저널 패스 소지자에게는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탈리스(Thalys)
네덜란드, 독일, 프랑스, 브뤼셀 사이를 운행하는 초고속 열차이다. 차체가 붉은 색으로 도색돼 '레일 위를 달리는 빨간 루비'로 불린다. 소요시간은 파리-쾰른 약 4시간, 파리-
암스테르담 약 4시간, 파리-로테르담 약 3시간 10분, 파리-브뤼셀 약 1시간 20분, 암스테르담-브뤼셀 약 2시간 40분이다.

탈리스는 서유럽 북부의 주요 도시를 빠르고 편리하게 연결한다. 암스테르담
스키폴 공항의 경우, 탈리스 플랫폼과 곧바로 연결된다. 좌석은 1등석과 2등석으로 나뉜다. 1등석 승객에게는 식사와 무선 인터넷 접속 서비스가 제공된다.

*테제베(TGV)
세계 최고 속도를 자랑하는 프랑스 초고속 열차이다. 프랑스 국내 주요 도시를 잇고 독일, 스위스 등 인접국과 연계된다.

프랑스 국내 테제베는 파리, 디종, 리옹, 니스, 보르도, 아비뇽 등 주요 도시를 연결한다. 좌석은 1등석과 2등석으로 나뉜다. 'TGV 리리아'는 프랑스와 스위스를 연결한다. 파리에서 제네바, 로잔, 베른, 취리히 등으로 운행되며 사계절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파리-취리히 구간의 경우, 요금은 139유로이다. 이밖에 프랑스 남부 지중해 도시들로부터 스위스 제네바로 이어지는 '제네바-프랑스 지중해 TGV', 벨기에 브뤼셀로 이어지는 '브뤼셀-프랑스 TGV'가 운행된다.

*아베(AVE)
스페인 마드리드를 기점으로
세비야, 코르도바, 사라고사를 연결하는 초고속 열차이다. 좌석은 비즈니스석에 해당되는 클럽클래스(Club Class), 1등석, 2등석으로 나뉜다. 클럽클래스 및 1등석 승객에게는 기내식이 제공되고 아베 전용 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2등석에는 보드게임과 오디오/비디오 시설이 구비된 가족 전용 공간이 마련돼 있다.

◆호텔 열차
호텔 열차는 야간 운행 기차로 침대칸이 따로 설치돼 있다. 안전하고 편안한 침대에서 잠을 자면서 장거리 구간을 이동할 수 있다. 숙박과 이동이 동시에 이루어져 시간 활용면에선 효율적이지만 요금이 만만치 않다. 그래서인지 배낭여행객보다 가족여행객의 이용률이 높다. 요금이 저렴한 6인용 침대칸이나 주말의 경우, 수개월 전에 이미 예약이 마감되기도 한다.

*엘립소스(Elipsos)
엘립소스는 '철로 위의 특급호텔'로 불린다. 프랑스(파리), 스위스(취리히), 이탈리아(밀라노)에서 스페인으로 이동하는 야간열차로 각 편명마다 스페인 예술가의 이름을 붙여놓았다. 파리-바르셀로나 구간은 '호안 미로', 파리--마드리드 구간은 '프란시스코 고야', 취리히-바르셀로나 구간은 '파블로 카잘스', 밀라노-바르셀로나 구간은 '살바도르 달리'이다. 각 구간별로 12~13시간이 소요된다.

새벽에 차창 밖으로 바라보는 지중해의 풍경은 엘립소스 탑승의 백미로 꼽힌다. 또, 저녁 만찬이 마련되는 식당칸에선 스페인 음식의 풍미를 코스로 맛볼 수 있다. 최상급 개별 객실에는 샤워실도 갖춰져 있다.

유레일 글로벌 패스, 유레일 셀렉트 패스, 엘립소스 노선이 포함된 유레일 리저널 패스, 스위스 패스(취리히-바르셀로나 구간) 소지자는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시티 나이트 트레인(City Night Train)
네덜란드,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를 연결하는 호텔 열차이다. 디럭스와 이코노미 침대칸의 경우 캐빈 위쪽으로 파노라마 창이 나 있어 별이 쏟아지는 야경을 감상할 수 있다. 골프클럽, 산악자전거, 스키 등 스포츠 장비의 무료 탑재가 가능하다.

유레일 글로벌 패스, 유레일 셀렉트 패스, 스위스 패스(스위스 출발/도착 구간) 소지자는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Tip
◎유럽 철도 패스는 좌석 및 침대칸 등의 예약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좌석과 침대칸 예약 및 초고속 열차 탑승을 위해서는 별도 예약과 추가 요금이 필요하다. 독일 초고속 열차인 이체(ICE)를 비롯해 몇몇 초고속 열차는 별도 예약 없이 탑승이 가능하다.

◎유레일 패스의 유효기간은 6개월이다. 매년 요금이 인상되기에 하루라도 빨리 예약하는 게 좋다. 또, 유럽 각국의 국철은 대개 연말연시에 할인 프로모션을 시행하므로 이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물론 환불, 변경 규정 수수료에 대비해 신중히 선택하고 결정해야 한다.

◎자신의 여행 계획에 최적화된 철도 패스를 구입해야 한다. 예를 들면, 스위스를 여행하고 파리에 잠시 들를 예정이라면 '유레일 스위스-프랑스 패스'보다 '스위스 패스'를 구입하는 게 낫다. 이를 가지고 TGV 편도 할인 티켓을 구입하면 비용과 이동 시간이 절약된다.

◎유럽 철도 패스에는 버스, 페리, 유람선 등 다른 교통수단과 박물관, 미술관 등의 이용 혜택이 포함돼 있다. 각 패스가 제공하는 할인 또는 무료 이용 혜택을 충분히 파악해 활용해야 한다. 여기에는 가이드 투어, 호텔 및 렌터카도 포함된다.

◎대부분의 유럽 철도 패스는 2명 이상 함께 이용할 경우 정상 판매가에서 15~30% 할인된 요금을 적용한다. 이로 인해 동반자를 구해 같이 떠나는 배낭여행객이 많은데, 현지에서 각자의 사정으로 또는 사이가 나빠져 헤어질 경우에는 난감해질 수 있다.

사진/이진욱 기자(cityboy@yna.co.kr)ㆍ레일유럽 한국사무소(www.raileurope-korea.com), 글/장성배 기자(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