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정보

풍경(여행) 사진을 위한 다섯가지 팁

봄이나라 2008. 3. 5. 14:36

풍경(여행) 사진을 위한 다섯가지 팁


 


원문: Andrew Hudson, 번역 : 빛소리/박혁순


프랑스의 소설가인 마르셀 프루(Marcel Proust)는 자신의 자서전에 쓰기를, '발견을 위한 진정한 항해는 새로운 지경을 탐색하는 데에 있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각을 갖는 데에 있다'라고 했다. 프루는 그의 격언을 인생에 적용했지만, 나는 그것이 대등하게 여행사진에 적용된다고 생각한다. 최근에 나는 사진에 '새로운 시각'을 갖는 것에 대해 배운다. 이 글은 여러분들이, 사진에 있어서 '발견을 위한 항해' 가운데 사용할 수 있는 약간의 팁들을 설명할 것이다.


몇 해 전 나는 내 일을 그만두고 <PhotoSecrets>라고 부르는 사진작가들을 위한 일련의 여행 가이드로서 풀타임으로 일하면서 프로가 되었다. 나는 당장 지리적으로 중요한 지역에서 모든 고전적인 시각들의 사진을 찍어야만 된 것이다. 그러나 내 아마추어 스냅사진들이  곧 출판 벤처의 요구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서적은 개인사진 앨범보다 특별한 사진 유형을 요구하고 있고, 나는 내 사진들을 보다 힘있고 다채롭고 활력 있고 영감이 있도록 만들 필요가 있었다. 진지한 조사를 통해 나는, 단순히 추억을 담기 위해 스냅사진을 찍는 일 대신 인쇄에 적합한 이미지를 만드는 프로페셔널이 되기 위해 배워야할 기술들의 모든 차원을 발견했다. 프루의 말대로, 나는 단지 새로운 경관들이 필요하지는 않았다. 대신에 새로운 시각이 필요한 것이었다.


 


Bodie Ghost Town In Winter


첫 번째 단계는 내 대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것이었다. 나는 어떤 사진들이 나를 경탄시키고 있는가 알기 위해 나는 여행 서적들과 잡지들을 보기 시작했다. 위의 격언이 말한 대로, 마음 속의 목적과 함께 시작했던 것이다. 나는 최고의 사진들을 분석했는데, 무엇이 그것들을 성공적으로 만들고 있으며, 왜 그것들이 내 사진들보다 효과적인지 결정하기 위해서였다. 이 작업은 많은 시간을 소요하게 했으나, 나는 여러분의 사진술을 향상시키는데 하나의 도구로서 높이 추천하는 바다. 내가 경탄했던 사진들은 대담한 색상들과 단순한 구성, 빛의 훌륭한 사용, 3차원적인 깊이 그리고 익숙한 광경에 대한 독특하고 흥미로운 시각을 드러내고 있었다.


내가 달성하고자 하는 것을 배운 이후에, 나는 내가 필요한 기교들을 익히기 위해 Shutterbug's Outdoor 와 Nature Photography 같은 사진 서적들과 잡지들을 읽었다. 마지막 단계는, 실습을 진행하고 수많은 필름을 촬영해가며 기교들을 실제로 연습해보는 것이었다. 모든 기교들을 시도해보면, 연습은 완전함을 만들어 간다. 그리고 실습은 재미난 것이다! 그것은 끊임없는 피드백 순환과정이다. 나는 내 사진들을 내가 감탄했던 사진들에 끊임없이 비교해 보았다.


여기에는 여러분의 여행 사진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만한 다섯 가지의 팁을 선보인다.


 


1. 첫째, 강한 인상(impact)을 노려라


훌륭한 사진은 시선을 사로잡는다. 그것은 페이지를 뛰쳐나가 주의를 요구한다. 별 볼일 없는 사진은 수많은 말들을 이야기할지는 모르겠으나, 내가 생각하기로, 훌륭한 사진은 단지 한마디만 말한다. 그것은 '와!'다.


여기에 시각적으로 강렬한 인상을 창출하기 위한 네 가지의 키워드가 있다. 그것은 단순성, 색채, 광선, 그리고 농도(depth)이다.


■ 단순성 : 많은 사진들을 볼 때면, 종종 잊혀지는 요소가 바로 단순성이다. 사진들이 너무 난잡스러운 것이다.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 여러분은 간략한 호소력을 갖아야 한다. 여러분의 사진 속에서 불필요한 세부들을 잘라내 버리고, 가장 근본적인 요소들로 시각(the view)을 융해시켜야 한다. 주제에 어떤 상황(context)을 전하기 위해서 꼭 필요하고 충분한 주위 환경들만을 포함시켜야 한다. 특별히 사진 주변부로부터 산만하게 만드는 난잡한 것을 과감히 치워버릴 필요가 있다. 여러분들은 주제에 좀더 다가가고 광각 렌즈를 사용하거나 망원렌즈로 끌어당김으로써 한 샷(shot)을 단순화시킬 수 있다.


 



A Lake Near Lake Tahoe


 


예를 들면, 캘리포니아로 출사 나갔을 때, 나는 강렬한 전경과 28mm 렌즈를 사용하길 즐겨 사용한다. 프레임의 1/3선의 맨 위에 공백을 놓고, 그 아래 2/3에는 다채로운 꽃들과 분수를 채운다. 나는 프래임의 아래쪽이 넘쳐나게 함으로써 그치지 않는 느낌을 꾀한다. f22 같이 좁은 조리개 개방을 사용하면서 모든 것들이 초점에 들도록한다.


 


 


 


내 샌프란시스코 책의 표지에는 Marin Headland 쪽으로부터 촬영한 금문교 사진이 있다. 다른 사진가들은 만(灣) 전체의 광경이 포함시키는 편을 선호하지만, 나는 300mm렌즈를 사용한데다 2배 컨버터를 더해 북편 탑을 빼곡이 잡아당겼다. 교량의 전체적인 전장(全長)보다 상징적인 세부를 이용함으로써, 이미지가 보다 단순하면서도 강렬하도록 만들었다.


 


■ 색채 : 강한 인상을 창출하기 위해 내가 선호하는 방법은 대담한 색조를 추구하는 일이다. 나는 스포츠 카에서 볼 수 있는 빨간색들, 마음을 식혀주는 듯한 파란색들, 약동하는 노란색들 그리고 상쾌한 초록색들을 좋아한다. 다시 말하건대, 단순성이야말로 관건이다. 보다 강한 인상을 위해 여러분의 한 컷 속에 색채의 수와 유형들을 최소화해보라. 모름지기 사진이라는 것은 하나의 주된 주제와 하나의 주된 색깔을 갖아야 한다. 빨강, 파랑, 노랑의 삼원색 가운데 단지 하나만에 집중하라. 이 우세한 색깔들은 대표적인 보색(complementary colors)들과 가장 잘 조화를 이룬다. 빨강은 초록, 파랑은 오렌지색, 그리고 노랑은 보라색에 말이다.


몇 년동안 나는 내 사진들 가운데 드라마틱한 색깔들을 기록하지 못했었다. 그것은 매우 짜증나는 일이었다. 나는 필터들을 사용해보고 노출 브라케팅을 시도해보았으나 효과가 없었다. 그리고 마침내 그 비결을 찾아냈다. 그 비결이란 라는 단어 한마디로 요약할 수 있다. 후지 크롬 Velvia (ISO 50) 슬라이드 필름이 갑작스레 내 시시한 아마추어 스냅 사진들을 대담한 전문가 사진들로 변모시킨 것이다. 그것은 마치 천기누설과 같았다. 코닥의 Ektachrome E100S 와 Elite II 100는 그다지 강렬하지는 못하나, 역시 채도면에서 포화된(saturated) 필름이다.



 Big Sur In The Spring


여기에 대담한 색채를 위한 다른 두 비결이 있다. 이 모두가 대단히 단순하다. 그 첫 번째는 편광필터를 사용하는 것이다. 그것은 비싸지도 않다. 거의 모든 야외 촬영에서 나는 파란 하늘을 더 돋보이게 하기 위해 편광필터를 사용한다. 이것은 또한 표면들로부터 반사된 빛을  제거하고 풍부한 색채가 빛나도록 만들어준다. 그 두 번째 비결은 이미지로 하여금 중간 톤으로 유지시키는 것이다. 인체의 눈과는 달리, 사진 필름은 협소한 명도 레벨의 범위(narrow range of brightness levels)를 포착한다. 그래서 주제보다 아주 밝거나 어두운 요소들을 제거하고 전 프레임에 걸쳐 완만하고 고른 톤을 유지하라. 안셀 아담스(Ansel Adams)는 이 이론을 그의 유명한 이란 말로 성문화한 바 있다.


■ 광선 : 빛을 잘 사용하는 것이 때로는 상을 수상할만한 사진에 요건이다. 주광(daylight)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또한 색채를 향상시킬 수 있다. 그 풍부한 식 관찰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광선이 금빛을 띄고 있을 때 촬영하라는 것이다. 해가 뜬 직후나 해가 지기 직전, 즉 사진가들이 종종 <마법의 시간>이라고 부르는 그때 말이다. 태양이 지평선에 접근하여, 태양광이 오존, 먼지, 수증기 등을 포함한 더 큰 공기 덩어리를 지나게 될 때, 스펙트럼의 청색 끝에 있는 파장들은 흩어지게 되고 스펙트럼의 적색 끝에 있는 파장들은 흡수된다. 이 금빛 광선은 모닥불과 같은 따스함 속에 여러분의 경관을 채색하고, 멋드러진 이미지를 창출하게 된다. 어슴푸레한 광선 또한 장면의 명도 범위(the brightness range)를 좁히면서 필름으로하여금 색채들을 보다 잘 포착하게 해준다.


 



Bixby Creek Bridge With Coastal Fog


 


■ 심도(depth) : 2차원적 사진에 3차원적 느낌을 제공하기 위해 심도에 몇 가지 지시들을 포함하라. 예를 들면, 멀리 있는 배경과 가까운 전경을 조합함으로써, 주제와 주변(context)을 각각 다른 공간적 국면에 위치시켜라. 보는 이로 하여금 사진으로 끌어오게끔 벽이나 울타리, 오솔길 등의 '인도선(leading lines)'을 찾아라. 다시 말하지만, <마법의 시간>에 찍은 사진의 긴 그림자들은 모양과 질감을 증가시키고, 배경으로부터 주제를 분리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2. 둘째, 연구하라


 더 많이 연구한다면, 여러분의 사진은 더욱 좋아질 것이다.  


어떤 지역을 방문하기 전에 무료 인쇄물을 요청하라. 대다수의 도시들과 나라들은 관광국이 있고 관광객을 위한 사무실 또는 관광 위원회가 있다. 그들은 여러분에게 천연색 사진이 있는 무료 책자를 기꺼이 보내줄 것이다. 천연색 관광 가이드와 사진책은 많은 사진들이 있다. 나는 인터넷이 사전 연구에 매우 훌륭하다는 것을 발견한다. 검색 엔진에서 'California, San Diego, Tourism, Travel' 따위의 검색어를 쳐 넣기만 하라.


여러분이 어느 지역에 도학하면, 우편 엽서 판매대나 기념사진첩을 훑어보고, 지역 관광 정보 사무소를 방문하라. 그리고 사진촬영을 위해 어떤 좋은 경치가 있을지 숙박업소 직원과 택시 운전사에게 물어 보라.


 


3. 넷째, 지역을 탐색하라.


사진을 촬영하기 전에, 주요 명승지에서 2-3시간 동안 관광버스를 타고 돌아보며 사전 점검을 하라. 포착을 하고 싶은 경관들의 목록을 작성하고, 각각의 풍경들이 최상의 빛 속에 있을 때 다시 방문할 계획을 꼼꼼히 수립하라. 대개 동쪽을 마주하고 있는 풍경은 동쪽에서 해가 뜨는 아침에 가장 좋고, 서쪽을 마주하고 있는 경관은 오후에 가장 좋다.


 



Half Dome In The Fall, Yosemite National Park


 


경치를 감상하는데 시간을 투자하라. 거의 모든 사람이 사진 한방 찍고서 지나쳐버리기 일쑤이지만, 나는 좀더 오래 남아서 카메라를 갖고 경치를 탐색하기를 권한다. 흥미로운 전경들을 유심히 살펴보고 구도와 구성을 다양화시켜보라.


 


4. 넷째, 인물을 포함해보라.


내 여행 사진들을 출판할 때, 나는 사진 편집자들이 하나의 보편적 요소를 찾고 있음에 주목했다. 그것은 사람이었다. 한 컷의 필름 속에 한 두 사람을 포함하는 것은 감상자를 위해  거기에 있는 듯한 기분의 연관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그것은 거대한 광경에 있어서 척도감을 더하게 되는 것이다.


 



Vernal Fall, Yosemite National Park


 


5. 다섯째, 변화를 추구하라


변화란 삶의 양념이다. 그리고 사진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하나의 집합체로서 여러분의 사진들이 어떻게 보여질지 생각하며 촬영에 임하라. 스타일을 달리해보고, 넓은 앵글의 개관과 개별적 디테일들을 섞어 보라. 낮과 밤의 차이를 담아보고, 인물사진과 추상적 사진을 시도해보라.


 



San Francisco Icons


한 도시를 탐색할 때면, 나는 성상(聖像), 지평선, 산, 건물, 사람, 거리 풍경, 축제, 예배당, 호수와 바다, 음식 등의 몇몇 카테고리의 주제들을 찾는다. 친숙한 것들에 대한 색다른 관점들을 추구해보라. 예를 들어 런던에 가면 나는 선술집과 오래된 전화 박스 같은 영국풍의 상징을 조합해본다. 여러분이 사진들을 친구들이나 가족에게 보여줄 때, 이야기를 하게 것이라는 점에 대해 기억해두라. 그래서 이야기를 해주고 변화를 제공하기 위해서, 간판이나 교통수단 그리고 식당과 같이 보다 보편적인 부분의 사진을 포함시켜라.


나는 이상의 팀들이 여러분들의 다음 여행에 시도해봄직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하기를 바란다. 그것들은 분명히 내 사진술을 향상시켰다. 프랑스 소설가 프루가 말한 것을 꼭 명심하길 바란다 : '새로운 풍경만을 추구하지 말라, 새로운 시각과 함께 그것들을 추구하라.'- 끝-

 

 


자연을 담은 풍경사진, 내 마음도 담아보자! 그러려면?

풋풋한 봄을 지나 싱그러운 여름을 향해 가고 있는 6월, 이 계절의 느낌은 자연의 푸르른 모습을 통해 여실히 확인할 수 있다. 자연의 강인한 흡입력에 이끌려 집을 나서 자연으로 향하는 차창으로 내다보이는 위대한 자연의 모습을 달려가는 차의 속력에 맞추어 그저 스쳐지나 보내기엔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들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또 다른 눈이자 기억장치인 카메라를 지참해보자. 그리고 내 눈으로 바라보는 자연의 모습을 카메라는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확인해보자. 신경 써서 지참한 카메라를 가방 속에 고이 모셔두지 말고 손에 혹은 목에 꼭 걸고 있기를 권한다.

■ 풍경사진이 무엇인고?

풍경사진을 명확한 범주 안에서 정의 내리기란 어렵다. 풍경사진은 그 영역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자연의 장엄함과 아름다움을 담은 사진 뿐 아니라 인공적 건축물이나 정경을 찍은 사진, 일상의 풍경이나 그 곳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의 모습, 나아가 주관적인 심상을 추상적으로 표현하는 심상풍경(心象風景)까지도 풍경사진의 범주가 될 수 있다.

미적인 관점과, 보도적인 관점, 심적인 관점 등에서 출발될 수 있는 풍경사진은 어떤 관점에서 시작하느냐에 따라서 성격이 다른 풍경사진이 탄생하게 된다. 이번 기사에서는 여러 종류의 풍경사진 가운데 자연을 담은 풍경사진을 중점적으로 다루려고 한다.

- 자연이 나를 부르는데 난 어떻게 다가가지?



* 위의 두 사진은 고의적으로 어두운 톤의 느낌을 강조해 서정적인 표현을 시도한 사진이다. 좌측의 나뭇잎의 사진은 플래시 강제발광을 하면서 셔터속도를 빠르게 설정해 배경을 어둡게 처리했다. 우측의 사진은 갈라진 바닥의 느낌을 강조하기 위해 화면구성을 하단에 치중했다.
자연은 거대한 힘과 활기로 우리를 부르고, 때론 고즈넉한 평온함으로 우리를 끌어들인다. 하지만 우리는 카메라 렌즈를 통해 자연을 마음껏 조정할 수 있다. 이것이 무슨 말이냐구요? 일단 렌즈를 들여다 보시라구요!

우연히 만난 멋진 풍경을 카메라에 담는다고 해서 모두 훌륭한 사진으로 탄생되는 것은 아니다. 렌즈를 통해 표현되는 이미지와 눈으로 보는 이미지의 차이 때문이다. 그러나 계속 연습을 할 필요가 있다. 여러 번의 경험을 통해 “이것은 음.. 우선 내 눈으로 보기엔 그럴듯하지만 사진으로 담겼을 때는 별로구나, 혹은 내가 갖추고 있는 장비로는 표현의 영역이 제한되는구나” 등을 체험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내가 왜 이 자연의 정경을 찍으려고 하는지에 대한 풍경사진의 목적성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풍경을 통해 느껴지는 마음속 이야기를 표현하고자 하는가?
여행의 증명으로 기록할 기념사진인가?
사실적인 기록을 통해 장소에 대한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하는가?
이 모든 동기가 풍경사진을 탄생시킬 수 있지만 그 중 가장 매력적인 풍경사진을 탄생시키는 사진은 첫 번째의 목적성을 지닌 사진이지 않은가 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풍경사진은 급하지 않아도 된다. 물론 해가 넘어가고 기후가 급변하는 시점에서는 서둘러야 할 경우도 있지만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여유를 가지고 차분히 자연 앞에 설 수 있다. 마음을 열어 자연의 손짓에 화답해보는 것이다.

■ 풍경과 마음만 맞으면 되나요?

아니다! 풍경사진을 찍는 경험이 풍부하지 않은 경우라면 급한 마음에 즉각적으로 셔터를 누르기에 앞서 우선 파인더에 들어오는 정경들을 다양하게 프레임(frame)해보기를 권한다. 쉽게 말해서 액자 틀을 들고 좌우상하, 그리고 거리를 가깝게, 멀게 해보는 것처럼 렌즈에 담겨지는 정경이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살펴보자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풍경사진을 찍기 위해 염두에 두면 좋을 몇 가지 접근방법들을 숙지해둔다면 내 마음이 담긴, 내가 바라는 풍경사진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첫째, 렌즈에 따라 프레임이 달라진다.



렌즈의 종류는 화각에 따라 혹은 초점길이에 따라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보통 35mm카메라에서의 표준렌즈는 50mm의 초점거리를 가지며 이를 기준으로 렌즈 길이의 수치가 더 작으면 광각렌즈에 가깝고 수치가 더 크면 망원렌즈에 가깝고 볼 수 있다.

간단히 설명하면 화각이 크고 초점길이가 짧은 렌즈를 광각렌즈라고 말하는데 이 렌즈는 비교적 좁은 공간을 큰 화각을 통해 왜곡을 빌어 원근감을 더욱 강조해주는 효과를 보여준다.

초점길이가 짧은 관계로 피사계 심도가 깊어 근경에서 원경까지 초점이 맞는 범위가 넓다는 것이 특징이다.

반면 화각이 작고 초점길이가 긴 렌즈를 망원렌즈라고 하며 이 렌즈는 멀리 떨어져 있는 대상을 끌어 당겨 촬영할 수 있도록 해주어 촬영자가 움직이지 않고 멀리 있는 대상을 근접하게 촬영할 수 있도록 해준다. 초점길이가 길기 때문에 피사계 심도는 얕아서 초점이 맞는 거리의 범위는 좁다.

* 위의 두 사진은 줌렌즈를 사용하지 않은 광각상태에서 촬영한 이미지이다. 곡선 및 대각선의 왜곡으로 원근감이 강조되었다. 이로 인해 깊이 있는 풍경의 느낌을 전달해준다.


이런 렌즈의 성격을 염두에 두고 촬영상황에 맞는 렌즈를 선택할 필요가 있다. 좁은 공간 속에서 확대된 이미지를 얻기를 원하거나 드넓은 벌판이나 바다의 광활함을 더욱 강조하여 표현하기 원하거나 초점이 처음부터 끝까지 선명하게 맞아떨어지는 사진을 얻기 위해서는 광각렌즈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반면 내 눈에 맺힌 풍경과 멀리 떨어진 곳에서 카메라를 들고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면 망원렌즈를 사용하여 저 먼 곳에 있는 자연의 일부를 선택하여 담으면 된다.

시원시원하게 펼쳐지는 이미지를 좋아한다면 광각렌즈를, 정리되고 수집된 이미지를 좋아한다면 망원렌즈를 사용하기를 권한다.
* 위의 사진은 줌렌즈를 사용한 망원상태의 사진이다. 지저분한 주변의 배경을 정리하고 좌측의 의자와 가로등의 느낌을 연결시켜 표현했다.

▶ 화각 : 쉽게 설명하면 보는 각도이며, 보통 사람의 화각은 180도 정도이고, 물고기는 360도이다. 그래서 어안렌즈로 찍은 사진은 360도 둘러싸인 듯한 이미지로 표현된다.
- 둘째, 범위를 선택하여 화면을 구성해야 한다.




* 위의 사진은 대상에 접근하는 위치에 따른 사진의 변화를 보여준다. 좌측의 사진은 산길에서 발견한 의자를 촬영했다. 가운데 사진은 촬영위치를 오른쪽으로 이동해서 표현했다. 우측의 사진은 뒷편으로 이동해서 촬영했다. 이처럼 촬영자의 위치에 따라 사진의 느낌은 달라진다.
똑같은 장소를 어떤 범위로 구성하느냐에 따라 결과물은 달라진다. 그렇기 때문에 렌즈를 상하좌우로 움직여보면서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것저것 복잡하게 펼쳐져 있는 곳을 모두 담아낼 것이 아니라 특정부분을 선택함으로써 정리된 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다. 욕심을 부려 한꺼번에 모든 걸 담으려 하지 말고 조각을 내어 다양한 모습으로 담아보자. 퍼즐의 조각을 만들 듯이 프레임에 담아보고 가장 핵심적이고 명확하게 정리되는 영역을 선택해 보는 것이다. 복잡한 곳을 정리하기 위해선 망원렌즈가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된다. 혹은 자신이 직접 발걸음을 옮겨가면서 거리에 따른 변화를 느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혹 너무나 밋밋한 풍경이라면 살짝 가장자리로 다른 대상물을 끼워 넣어서 재미를 더해줄 수도 있다. 너무 정리되고 평이한 구도는 자칫 심심하고 재미없는 사진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거리뿐만 아니라 시점도 중요하다. 풍경사진이라고 해서 늘 수평수직만을 그어야한다는 법은 없다. 높은 산에 올라서서 아래의 산세를 내려다볼 수도 있으며, 평지에서 산과 하늘을 향해 올려다볼 수도 있다. 이렇게도 저렇게도 시도해보면서 풍경이 자아내고 있는 순간의 느낌을 찾아내자!

- 셋째, 광선에 따라 풍경의 느낌은 달라진다.



* 사진은 태양의 위치에 따른 사진의 색감의 차이를 보여준다. 두 사진모두 같은 위치에서 촬영방향만을 다르게 한 것으로 좌측사진은 반역광의 광선이며 우측 사진은 거의 정면광에 가까운 광선이다. 광선에 따라 지면과 하늘의 색감이 다르게 표현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여행이 직업의 일부가 아니고 특별히 장기간의 휴가를 얻어 자연으로 나서지 않는 이상, 하루 동안의 광선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관심을 기울이기란 쉽지 않다. 게다가 계절과 기후의 변화에 따라 변화되는 광선 역시 감지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과학시간도 아니고 계절과 기후, 하루의 시간대에 따른 광선의 변화를 정확한 값으로 표식화 할 필요는 없다. 다만 각 조건의 광선이 어떤 특성을 지니는지에 대해서 조금만 관심을 기울여 정보를 숙지한다면, 굳이 하루를 들여 이른 새벽부터 늦은 밤까지 풍경사진을 찍기 위해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혹은 조건에 맞추어 촬영준비를 함으로써 풍경사진의 결과물을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 좌측의 사진은 태양의 고도가 높은 정오의 시간에 나뭇가지 사이로 떨어지는 빛을 이용해 촬영한 사진이다. 우측의 사진은 역광의 상태에서 계곡을 촬영한 사진이다. 광선의 이용에 따라 사진의 느낌을 다르게 표현할 수 있다.

우선 하루의 시간대 중에서 어느 시간대가 가장 부드러운 광선이 쏟아지는가를 알 필요가 있겠다. 여름철을 기준으로 낮 11시부터 오후 3시 정도까지의 광선은 너무나 직설적이다. 이 시간대의 광선은 강렬하여 사진의 콘트라스트를 강하게 만들고 쏟아지는 햇볕을 하얗게 날아가는 햇볕으로 표현되게 하기도 하며, 빛으로부터 드리워지는 그림자 역시 너무나 강하여 어두운 그림자가 검고 거칠게 표현될 수 있다. 물론 촬영자가 강렬한 광선에서 비롯되는 효과를 의도한다면 상관없지만 대부분 자연이 주는 평온하고 차분한 느낌을 얻기 위해서는 위의 시간대를 피한 해가 뜬 이후 오전 시간(7시-11시정도)와 해가 지기 전 오후 시간(4시-6시정도)의 광선이 적합하다.

그리고 화창하고 맑은 날씨뿐 아니라 비가 내린 후 갠 날씨나 혹은 비가 약하게 내리거나 막 그친 시점에서 촬영할 경우 비교적 차분하고 감정이 증폭된 풍경을 담아낼 수 있다. 비가 오면 집을 나서기를 포기해야한다는 고정관념을 깰 필요가 있겠다. 비가 마구 쏟아지는 순간에는 카메라 장비가 비에 젖을 염려와 여러 가지 불편한 조건으로 촬영을 꺼려할 수 있지만 비가 내리기 전후나 내리는 중의 정경 속에서 비롯되는 남다른 분위기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도 있다. 혹은 쏟아지던 비가 갑자기 걷히고 선명함이 밀려오는 그 순간 펼쳐지는 풍경은 빛을 받아 반짝이는 풍경과는 또 다른 매력으로 다가오기도 한다.

다른 종류의 사진과는 달리 풍경사진은 움직이지 않는 자에게는 기회가 오지 않는다.
마음이 닿는 곳을 찾아 부지런히 다녀야하며, 같은 장소가 계절과 시간대, 기후에 따라 어떻게 다른 모습으로 변화하여 나타나는지를 살펴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연이 선사하는 찰나를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의 준비와 그 순간을 가장 적합하게 표현할 수 있는 기술적인 면모를 갖추고 있다면 분명 내 마음이 담긴 자연의 풍경사진은 탄생할 수 있을 것이다.

글/ 육영혜 기자
사진/ 민병석

출처-www.zoo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