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얘기

다함께 트위터(Twitter)의 세계로 빠져 봅시다~!!

봄이나라 2009. 6. 5. 15:05
인터넷과 웹 서비스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최근들어 트위터(Twitter)라는 말을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저도 예전부터 미국에서 트위터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는 얘기도 듣고, 최근들어 김연아가 트위터를 이용하면서, 국내에서도 이용자가 많이 늘어나고 있다는 소식을 접하기도 했습니다.

결국 며칠전에 트위터 계정을 개설해서 이용해 봤는데, 처음에는 약간 낯선 느낌과 별 시덥지않은 서비스에 사람들이 왜이리 열광할까라는 생각이 맨먼저 들더군요...

그런데, 가만히 시간이 지나면서 보니 정말 편리하고, 빠져들게 하는 뭔가가 있더군요...

이에, 인터넷에서 트위터 관련 자료와 블로그들을 찾아보기 시작했고,
저처럼 처음으로 트위터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1. 트위터(Twitter)란 ? 
    
트위터는 일종의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단, 입력할 수 있는 글자가 140자로 제한이 되어있어,
마이크로 블로그라고도 불립니다.

쉽게 말하면, 내가 그때 그때 하고 싶은 말을 짧고, 간단하게 입력을 하면, 그 내용이 바로 인터넷에 올라가게 됩니다.
즉, 일종의 메모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일반 게시판이나 블로그와 뭐가 다르냐..

바로 다른 사람의 트위터 내용을 내가 그 사람 허락 없이도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내가 김연아 선수의 트위터를 팔로우(Follow-일종의 친구 등록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해 놓으면,
내 트위터 페이지에 김연아 선수가 올리는 글들이 자동으로 뜨게 됩니다.

반대로, 내 트위터를 팔로우(친구 등록) 한 사람은 내가 그때 그때 올리는 글들을 자신의 트위터 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바로바로 볼 수 있습니다.


 제 트위터에 올라온 김연아선수의 글들이 보이시죠??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트위터는 일종의 블로그와 채팅, 메모장등의 기능이 짬뽕된 서비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제, 뭔가 감이 잡히시나요?? 일단 한번 해보시면, 그 매력에 빠지시게 될겁니다.


2. 트위터(Twitter) 계정 만들기 
    
트위터를 처음 개설하는 거는 무척 쉽습니다.
따라서,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으신 어르신들도 쉽게 만들고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트위터 홈페이지(http://twitter.com)에 접속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썰렁한 화면이 뜨는데,
 

여기서 밑에 보이는 Get Started-Join 버튼을 누르면 회원가입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Full Name에는 본인의 이름을 적으시면 됩니다. 한글로 하셔도 되고 영문으로 하셔도 됩니다.
User Name 부분에는 id를 적으시면 되는데, 영문만 되며, 나중에 이 id가 본인의 트위터 계정 접속주소가 되므로, 너무 길거나 복잡하지 않게 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예를 들어, User Name 을 korea 라고 하셨으면, 나중에 본인의 트위터 계정 홈페이지 주소가 http://twitter.com/korea 가 됩니다.

나머지 패스워드(6자이상)와 본인의 이메일 적으시고, 밑에 있는 I want 부분 체크박스 체크 하신다음, 그 밑에 허위가입 방지를 위한 영문 글씨를 그대로 밑에 빈칸에 쳐주신 다음 맨 밑의 초록색 Create my account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나오는 화면은 G-mail 이나 야후 등에 등록되어 있는 친구들을 불러오는 기능인데 여기서는 그냥 넘어가기 위해서 맨 밑의 초록색 Skip this step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다음화면에서는 친구등록하는 화면인데, 현재 유명인사들의 목록이 쭉 나오는데 여기서는 화살표에 보이는 거를 한번 눌러 체크 해제 해서 아무도 선택하지 않은 다음 맨 밑에 초록색 Finish 버튼을 누르시면 트위터 계정 설정이 완료됩니다.

Finish 버튼을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이것이 본인이 새롭게 만든 자신의 트위터 홈페이지입니다. 자....무지하게 썰렁하죠??

현재는 내가 친구로 등록한 사람이 아무도 없고, 내가 올린 글이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이렇게 썰렁한 페이지가 보이는 것입니다.

자. 그럼 글을 한번 시험삼아 올려 볼까요??

위의 What are you doing? 밑의 박스에 본인이 올리고 싶은 글을 140자 이내로 쓰신 후, 밑에 Update 버튼을 누르면 내용이 올라갑니다.


3. 트위터(Twitter) 계정 설정하기 

지금까지, 트위터 계정을 새로 만들었구요....
이제부터는 자기 소개나 트위터 홈페이지 배경 꾸미기등의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인 홈페이지 우측 상단의 메뉴중에서 Setting 부분을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자신의 계정에 대한 내용을 설정할 수 있는 내용이 아래와 같이 뜨게 됩니다.

우선 이름과 Username, 이메일등은 처음 가입했을때 적은 내용이 그대로 보여지구요...
밑에 Time Zone은 그림과 같이 클릭한 후 거주하고 계신 지역(예: 한국은 서울 시간)으로 선택하시고.

그 밑에 More Info URL은 본인의 홈페이지나 블로그 주소가 있으시면 (예: http://www.raremania.com ) 적으시면 됩니다.

그 밑에는 자기소개를 쓰시는 곳으로, 영문이나 한글로 간단하게 자기 소개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 밑에 Location 부분에는 자신의 지역을 영문이나 한글로 쓰시고 싶은 만큼 쓰시면 되고, 그 밑의 Language는 선택하셔도 되고 안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나서 밑에 체크 박스는 그냥 놔두시고 Save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름 위에 보시면 아래와 같은 여러 탭이 있는데 각각의 탭에서 원하시는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본인 사진을 업로드 하시기 위새서는 Picture를 클릭하신 후, 본인 사진을 등록하시면 되구요,
자신의 트위터 배경화면을 바꾸기 위해서는 Design 을 클릭하신 후, 원하시는 배경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4. 친구 등록 하기

자 이제 본인의 트위터 홈페이지가 설정이 다 끝났습니다. 그럼 이제 친구를 등록해 볼까요?

우선 본인의 트위터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접속 주소는 아까 말씀드렸죠? http://twitter.com/본인의ID  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로그인이 안되어 있으면, 본인의 id(username) 와 패스워드를 이용해서 로그인합니다.

이미 접속된 상태라면, 어느 화면에 있던지, 아래처럼 Home 버튼을 클릭하면, 본인의 트위터 홈페이지로 오실 수 있습니다.

이제 친구를 등록해 보겠습니다. 우선 Home 버튼 우측에 있는 Fine People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친구 찾는 화면이 나옵니다.

물론, 자신의 실제 친구의 아이디나 이름을 알고 있으면 바로 그 트위터 홈페이지로 가서 친구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검색을 해서 등록해 보겠습니다. 우선 등록 예제로 아래한글을 개발하시고 한글과 컴퓨터 회사를 이끄셨던,
게다가 김희애 누님의 남편이신 이찬진 씨를 찾아 볼까요?

검색창에 이찬진 을 입력하고 search를 누릅니다.  오....아래와 같이 바로 결과가 나옵니다.

여기서, 이찬진씨를 친구로 등록하고 싶다면 우측의 Follow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걸로 끝....참 쉽죠잉~??

친구로 등록한 후, 나의 트위터 홈페이지로 가봅시다...다시 우측 상단의 Home 버튼을 눌러 내 트위터 계정으로 가보면,
오......이찬진씨가 트위터에 올린 글들이 내 트위터 계정에서 자동으로 보입니다.

감이 잡히셨죠??? 이와 같이 트위터는 자신의 지인뿐아니라, 유명인사나 연예인들도 허락없이 아주 쉽게 내 친구로 등록해서 그 사람들이 올리는 글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자, 이제 우리의 국민여동생 김연아를 내 친구로 등록해 봅시다.
다시 아까 Find People로 가서, 검색창에 김연아로 검색을 해 봅시다. 안나옵니다...
Yuna Kim으로 검색하면 여러명이 나오는데, 실제 김연아 선수는 없습니다.

친구 찾기는 이름을 기반으로 검색되는 거 같은데, 아무래도 좀 버그가 있는 듯 합니다.

실제 김연아 선수의 트위터 페이지는 http://twitter.com/yunaaaa 입니다. 직접 접속해서 친구 등록을 해 봅시다.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김연아 선수의 트위터 홈페이지가 뜹니다.
여기서 사진 밑의 Follow 버튼만 누르면 친구로 등록되어,
김연아 선수가 올리는 글을 실시간으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팔로잉(Following)팔로우어(Follower)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처음에는 헷갈리기 쉬운데,
위의 김연아 선수꺼를 보시면 이해가 빠릅니다. 

우측에 보시면 Followers 숫자가 9080 입니다. 즉, 팔로우어는 김연아 선수를 친구로 등록한 사람들의 숫자입니다.
 즉, 9080명이 김연아 선수의 트위터를 친구로 등록해 놓았다는 뜻입니다.

반대로, Following 숫자 6은 김연아 선수가 친구로 등록한 사람이 6명이라는 뜻입니다.

참 쉽죠, 잉~~?

참고로, 미국 대통령 버락오바마 트위터(http://twitter.com/BarackObama) 는 팔로우어(구독자 )수가 130만명이 넘습니다.
오프라 윈프리를 비롯해서 미국의 유명 연예인도 꽤 많이 트위터를 하고 있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은 친구로 등록하면
실시간으로 외국 연예인이나 유명인사가 올리는 글을 보실 수 있게 됩니다.

참고로, 처음 가입하신 후, 친구로 등록해 놓으실 만한 국내 사이트는 korea로 한번 검색하셔서, 관심있는 거를 등록하시면 되고, 자기가 관심있는 분야, 예를 들면, game, 24, lost 등을 검색해보면, 재미있는 트위터들이 많이 나옵니다.

국내 정치인으로는 진보신당의 심상정의원(http://twitter.com/sangjungsim)이 트위터를 하고 계시더군요...

국내뉴스는 http://twitter.com/kornews 를 구독하시면, 실시간 뉴스가 계속해서 올라옵니다.
뉴스는 처음에 저도 구독했다가, 글들이 너무 많이 올라와 구독 해지 했어요...

물론 유명인사나 외국 연예인등을 구독하는 거도 재미있지만, 역시 실제 알고 있는 지인들끼리, 가족끼리 혹은 동호회원끼리 트위터로 서로 등록해 놓으면, 더욱 더 재미있겠지요??

또한, 트위터는 컴퓨터 뿐만아니라, 인터넷이 되는 핸드폰이나 PDA등에서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내 생각이나 느낌, 말하고 싶은 거를 바로바로 올리고, 보고 할 수 가 있습니다.


5. 트위터 본격적으로 이용하기

트위터를 처음 이용하다 보면, 좀 생소한 표현들이 글속에 나옵니다. 이런 부분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리플라이(Reply)

올라오는 글들을 보다 보면, @userid 형태의 문자들이 많이 보이게 됩니다. 일종의 답글로서 기존의 게시판에서는 특정글
밑에 그에 대한 답글이 쭉 달려 보기가 편했지만, 트위터에서는 그렇지가 않습니다.
즉, 올리는 글에 @상대방id 하고 글을 쓰면 그 글이 상대방의 Reply 페이지로 전송됩니다. 헷갈리지요??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biankor 이라는 사람이 자신의 트위터에 다음과 같이 글을 씁니다.

@2MBOUT 우연히 님께서 올리신 글을 보았습니다...다음에도 좋은글 부탁드려용...
 
그러면, 이글은 자신의 트위터에도 올라가고, 상대방 즉 2MBOUT 계정의 리플라이 페이지에 올라가게 됩니다.
   
그럼 리플라이 페이지는 어디 있을까요?
     
아래 그림에서 처럼 상단의 Home 버튼 말고 우측에도 Home 버튼이 있는데 그 밑에 자기 아이디 링크가 있습니다. 
   

이 링크를 누르면 리플라이 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즉, 다른 사람이 트위터 계정에서 @2MBOUT 이라고 쓴 후, 뭐라고 뭐라고 글을 올리면, 그 글이 2MBOUT이라는 사람의 리플라이 페이지에 뜨게 됩니다.  이해가 가셨죠??

이 리플라이 기능은 친구로 등록해 놓은 사람 뿐만아니라, 누구에게나 아이디만 알고 있으면 전달할 수 있으며, 누구나 다 볼 수 있습니다.

● 다이렉트 메시지(DM)

방금 소개드린 리플라이는 공개적인데 반해 다이렉트 메시지는 비공개 적입니다.

즉, 보내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이 서로가 서로를 친구로 등록(팔로우)하고 있어야만 보낼 수 있습니다.


보내는 방법은 d userid 하고 내용을 쓰시면 됩니다.

즉, 2MBOUT 이 biankor에게 다이렉트 메시지를 보내고 싶으면, d biankor 이따 화장실에서 나좀 보자!!  라고 메시지를 올리면, 자신의 트위터 계정이나 상대방의 계정에서는 글이 보이지 않고, 오직 상대방의 다이렉트 메시지 페이지에서만 글이 보이게 됩니다.

다이렉트 메시지 페이지는 위에 리플라이 페이지 밑의 Direct Messages 를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 리트윗(RT)

이것은 트위터에서 제공하는 기능이라기 보다는 이용자간의 일종의 출처를 알려주는 약속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자신이 팔로우(구독)하고 있는 다른 사람으로 부터 괜찮은 정보를 얻었다면, 이를 그대로 복사해서 내 트위터에 올려 나의 친구들에게 알릴때 사용합니다. 이렇게 다른 사람이 올린 글을 퍼서 올리면서, 원래 작성자의 ID를 알려주는 거라 생각하면 됩니다.

쓰는 방법은 RT (나의 의견) @원작자id 복사한 내용  이런 식으로 쓰면 됩니다.

예를 들면, 2MBOUT이 자신의 계정에 쥐잡는 법에 대한 내용을 올렸다고 가정합시다.
이때, biankor이라는 사람은 2MBOUT을 이미 친구로 등록(팔로우)하고 있기 때문에 이 내용이 자신의 트위터 홈페이지에 자동으로 올라옵니다.

이글을 본 biankor이 수많은 자기의 친구들에게도 이 글을 알려주고 싶을때, 다음과 같이 글을 올리면 됩니다.

RT 정말 좋은 방법이네요 @2MBOUT 쥐를 확실히 잡는 방법은 촛불로 지지는 겁니다.  
혹은
RT @2MBOUT 쥐를 확실히 잡는 방법은 촛불로 지지는 겁니다. (즉, 자신의 의견은 생략가능)

이렇게 되면, biankor이라는 사람을 친구로 등록(팔로우)한 사람들이 이 내용을 동시에 모두 볼 수 가 있게 되며, 이 글의 원작자가 2MBOUT이라는 걸 알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어떻습니까? 정보가 엄청나게 빠르게 확산될 수 있겠지요??

실례로, 트위터로 사고현장의 상황이 실시간으로 전달되고, 자살하려는 사람을 구하는등의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 해쉬태그(#내용), OH(Overhead), HT(Heart Through)등도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http://channy.tistory.com/352 글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또한, 트위터 내용에 URL 링크를 걸때 주소가 길어서, 글자수를 잡아먹어 곤란한 경우에는 걱정하실 필요없습니다.
아무리 긴 URL도, 글을 올려 보시면 자동으로 URL을 짧게 줄여주기 때문에 글자수 제한을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6. 트위터 클라이언트

이제 트위터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불편한 점이 웹브라우저를 통해 이용하니깐 주기적으로 새로고침이나 링크를 눌러야 되고 업데이트도 바로바로 안되서 좀 불편한 감이 있습니다.

그래서, 따로 프로그램을 통해 트위터를 이용할 수 없을까라는 의문을 가지게 되는데, 역시나 이를 위한 트위터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상당히 여러가지 종류의 프로그램들이 있는데, 사용하기 편리하고 깔름한 트위터 클라이언트는 DestroyTwitter 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대한 설치와 설명은 http://paperinz.com/1058 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그 외에 트위터 관련하여 아래 사이트들을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http://mushman.co.kr/2691074

http://paperinz.com/1043

http://moonsongsoo.blogspot.com/2009/05/blog-post_13.html


지금까지 향후 인터넷 서비스의 열풍을 몰고올 트위터에 대해 알아봤구요,

휴대폰이나 PDA에서 이용할 수 있는 트위터 프로그램도 조금만 검색하시면 쉽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이거 때문에 핸드폰을 바꾸고 싶은 맘이 굴뚝 같습니다.

아직까지도 트위터를 안하고 계신 분들은 바로 지금 시작해 보세요...또 다른 세상과 재미가 열립니다~!!

국내 트위터 사용자들의 자기소개사이트(http://tweet.xguru.net/selfintro)가 있는데요, 한번 가보시면 트위터를 이용하는 사람들을 많이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의 트위터 계정은
http://twitter.com/biankor 입니다...많이 친구 등록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