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야 놀자

영어를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봄이나라 2009. 2. 3. 16:01

징글징글한 영어......어떻게 하면 영어가 우리말 처럼 자연스럽게 나올까.....

대한민국에 살아가면서, 영어를 국내에서 공부해서 왠만큼 하기란 아마도 그리 쉽지 않을 겁니다.

개인적으로 봐도, 영어때문에 면접을 망친 경험도 있고, 지나고 보니 만약 내가 영어를 유창하게 했더라면, 아마도 지금과는 다른 회사나 일을 하고 있었을거 같기도 하고....

그냥 일에 쫓겨 살다보면 영어공부 꾸준히 하는게 매우 힘들구요....그렇다고, 늙은 나이(?)에 어학연수나 뭐 이런거를 가는 거도 우습고.....

하여간, 꾸준히 하려는 마음은 가지고 있는데, 그게 쉽게 안됩니다. 솔직히 학원 다니기도 여의치 않고....

대학교 다닐때는 그래도 영어에 관심을 가지고 나름 열심히 한다고 해서, 이익훈 AP 뉴스 청취도 몇 달 다녀보고, 송강흠 AFKN 도 몇달 다녀보고....

그래서, 1995년 회사 들어와서 토익을 봤는데, 그때 나온 점수가 865점....860점 넘으면 1등급으로 평생 더 안봐도 되는 등급이 나와서리 우쭐했었던 기억이 있네요...그때 같은 그룹에서 1등급 나온 동기가 저랑 미국 대학 졸업한 녀석 단 두명이었으니, 그 당시의 분위기가 대충 짐작이 가실겁니다....(요즘 신입사원들은 기본이 900을 넘는다고 하니, 격세지감이...)
또한, 아무리 토익 900이다 1등급이다 해도, 스피킹 실력과는 또 무관하니, 항상 말하는거에는 자신이 없었던거 같구요....

하여간, 대기업에 들어와서 개발부서에 있다보니 그다지 영어 쓸일도 없고, 영어등급도 1등급이겠다, 몇년 관심 끊었더니, 역시나 있는 실력마저도 가물가물.....

나중에 외국인회사로 옮기고 나서는 근무할때나 이직할때나 항상 영어가 걸림돌 내지 약점이 되더군요....

아마도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대부분의 부모들이 느끼는 감정일겁니다. 그래서 더욱더 자기 아이들 영어사교육에 광분하는 거 같구요....

저같은 경우도 한동안 손 놓고 있다가 영어 공부를 신경써보자 하면서 시작한게, 이근철의 굿모닝 팝스 듣는 거로 시작을 했습니다. 사실 매일 반복해서 듣고 복습하고 해야 하는데, 그것도 잘 안되구요...


여하간 개인적으로 요즘 즐겨 듣는 영어 방송을 소개해 드립니다.

1.
이근철의 굿모닝 팝스 : 매일 아침 6시~7시 KBS 2 FM에서 방송. 무료로 MP3 파일을 다운할 수 있어 좋음.
                                     복습을 위해서는 교재는 구입 추천. 수준도 초급부터 중급 모두 배려.

2. EBS 입이 트이는 영어 : 매일 오전 6시 30분 ~ 6시 50분 EBS 라디오 방송. 다시듣기는 유료, 교재구입 추천.
                                       한국문화 및 생활에 관련된 내용을 영어로 표현하는데 도움이 많이 됨.
                                       이현석 선생님 목소리 좋고, 특히 김정은을 닮은 제니퍼 선생님 목소리는

3. EBS English GO GO : 매일 저녁 6시~7시 EBS 라디오 생방. 다시듣기는 유료, 교재는 없음
                                    진행자인 썬킴과 쉐인 선생...개그맨 뺨치게 웃김. 매일 영국식 영어 뉴스와 다양한
                                    코너로 구성. 그날 방송 주요 내용이 홈페이지에 업데이트 됨. 가장 재밌음.


이외에도 EBS 의 잉글리쉬 카페 등 TV 및 라디오 프로그램들이 있는데요, 본인 취향에 따라 선택하셔서 꾸준히 해보시는게 도움이 될 듯 합니다.

그리고, 뭐니뭐니 해도, 말하는 능력은 그 만큼 많이 소리지르고, 따라하고, 미친놈 처럼 중얼대야 느는거 같습니다. 


방송 외에 인터넷에서 무료로 손쉽게 해볼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해 드리면,

4. 데일리 잉글리쉬 : 유료 사이트 지만, 매일 무료로 짧은 AP 라디오 뉴스, 비디오 뉴스, 생활영어 등을 이용가능.
                            MP3 다운도 가능. 무료 사이트 중에서는 상당히 체계적이고 구성이 좋음.

5. EBS 영어교육 채널 : EBS 영어 채널 사이트로 무료로 각종 영어 방송을 볼 수 있음.
                                  주로, 유아, 초등 중등 영어 프로그램이 많음.

6. 이익훈 AP 뉴스 : 뉴스 청취의 대명사 이익훈 어학원 사이트. 무료로 AP 동영상 뉴스와 라디오 뉴스를 이용가능.
                              뉴스 청취 및 받아쓰기에는 이보다 더 좋은 곳이 없음.

7. 영어학습 사이트 모음 : 영어학습에 관련된 어마어마한 사이트 모음...여기 다 모여 있다고 봐도 됨.


다음으로, RSS로 편하게 구독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해 드리면, (아래 사이트들은
HanRss와 같은 RSS 구독기로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8. KBS 영어 뉴스 : KBS 영어 뉴스 사이트로 매일 오디오 뉴스와 동영상 뉴스가 올라옴. 대본은 없음.
                            국내 뉴스라 친근감이 있음. RSS 구독 링크는
여기...

9. CBS 60 Minutes PodCast : 다양한 분야의 뉴스가 60분 분량으로 1주일에 한번씩 업데이트.

10. BBC Learning English : 영국 BBC 방송의 서비스로 영국식 발음 익히기 좋고, 대본도 다운 가능.
                                          분량은 3분 정도로 짧음. 거의 매일 한,두개의 뉴스가 올라옴.

11. CNN News Updates : 하루에도 여러개의 4분정도의 뉴스가 계속 올라옴. MP3 다운 가능. 뉴스 대본은 없음.

12.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Podcast : 이틀에 한번꼴로 다양한 주제에 대한 내용이 올라옴. MP3 무료 다운 가능.
                                          스피킹 속도가 비교적 느림. 대본 제공. 러닝 가이드 다운은 유료.

13. CNET TV : IT 관련 다양한 동영상을 볼 수 있음. RSS 구독 링크는
여기...


인터넷을 이용한 영어공부 사이트는 정말 무궁 무진 합니다. 너무 많아서 오히려 더 선택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위에 소개해 드린 사이트는 비교적 서비스가 안정적이고 꾸준하게 제공되는 사이트로 둘러보시면 도움이 되시리라 믿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내용은
뉴욕에서 의사하기 님이 쓰신 영어공부 제대로 하기 라는 책입니다.
90페이지로 한글로 된 PDF 문서구요...
정말 영어공부를 어떻게 해야 되는 지에 대한 저자의 생생한 경험과 노하우들이 실려 있습니다.
이 책의 핵심은 "영어로 된 책이나 기사등을 택해서 소리내서 거의 외워질 정도로 반복해서 읽어라!!" 입니다.
그리고, 방송교재로 공부할 때도, "매일 매일 꾸준히 방송을 듣는 것은 의미가 없다. 항상 반복해서 복습하고 입에 붙여라." 입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블로그를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무료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즐공, 열공하셔서 잘먹고 잘살아 보자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