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정보

국내 호텔 및 펜션 예약 사이트

봄이나라 2009. 1. 20. 16:35
◆호텔패스(www.hotelpass.com) - 제주 지역 특급호텔에서 강세
1989년 설립 후 국내외 호텔 예약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해온 사이트이다.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2만여 개의 호텔 및 리조트의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돼 실시간 예약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국내 호텔의 경우, 제주 지역 특급호텔(롯데, 신라, 하얏트)의 가격 경쟁력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호텔패스 사이트의 카테고리 중 < 국내호텔 > 을 보면 실시간 검색, 주요 도시 추천 호텔, 호텔 특가 & 핫(Hot) 정보, 제주 특선몰, 테마별 호텔 상품, 이용후기, 호텔 탐방 등으로 구성돼 있다.

실시간 검색은 전국 43개 도시 중 한곳을 선택하면 10~30초 이내에 해당 지역 내 호텔이 제시된다. 목적지와 호텔을 정한 후 입ㆍ퇴실 날짜, 베드 타입을 지정해 검색하면 조건에 맞는 호텔 객실이 화면에 나타난다. 이 때 객실 요금과 함께 호텔 상세 정보의 확인이 가능하다. 위치, 교통편, 시설, 서비스, 지리적 장점, 주변 관광지, 평판도, 이용 시 유의점까지 파악할 수 있다. 호텔 외관, 객실 내부, 부대시설 등의 사진도 함께 제공돼 호텔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주요 도시 추천 호텔에선 서울/제주/부산/경주/인천/기타 지역별로 6~7개 호텔이 제시되고, 호텔 특가 & 핫(Hot) 정보에선 특가 프로모션과 패키지 상품이 소개된다. 이밖에 테마별 호텔 상품은 주말 여행지 호텔, 한국을 대표하는 리조트,
허니문 출발 전날 밤에 어울리는 특급호텔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용 후기는 1천800여 개가 올라와 있는데 호텔 선택 시 참고할만하다. 이용자들이 별 개수(1~5)로 각 호텔의 점수를 매겨 놓았다. 도시별로 특정 호텔, 등급(별 개수) 등을 기준으로 이용 후기를 선별 검색할 수 있다. 매월 베스트 리뷰 작성자 20명을 선정해 선물을 제공한다. 이용 후기가 운영되는 호텔패스 라운지는 일종의 여행 커뮤니티로 UCC Box(사진, 동영상 게시판), 여행문학관(여행작가들과 여행 애호가들의 에세이와 칼럼)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호텔 탐방은 호텔패스 실무 담당자들의 숙박 체험기이다. 현재 제주신라호텔, 부산 씨클라우드 호텔 등 9개 호텔에 대한 체험기가 등록돼 있다. 옥외 수영장의 전망, 레스토랑의 음식 맛까지 꼼꼼하게 소개돼 있다. 일반 여행객에 비해 더 깊이 있고 세밀한 전문가적 관점의 이용 후기로 보면 무방하다.

◆호텔엔조이(
www.hotelnjoy.com) - 전국 480여 개 호텔 및 콘도 예약 가능

㈜메이트아이(MATEI)가 2003년 선보인 호텔엔조이는 국내 호텔 예약 사이트 중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다. 국내 호텔 온라인 예약 분야를 새롭게 개척한 사이트로 인터넷 시장조사업체
랭키닷컴 순위에서도 업계 수위를 차지한다. 현재 국내 호텔 400여 개, 콘도 80여 개의 검색 및 예약이 가능하다. 개인 회원은 2008년 12월 중순 기준으로 약 25만 명이며 농협, 한국교총, 아시아나항공, 하나투어, 롯데홈쇼핑 등 제휴사 회원을 모두 합하면 1천만 명을 상회한다. 방대한 규모의 회원수와 제휴 네트워크는 월 평균 사이트 방문자 약 40만 명, 예약 2만여 건의 수치로 나타나고 있다.

호텔엔조이 사이트의 카테고리는 < 국내 간편예약 > , < 국내예약 > , < 해외예약 > , < 이벤트 > , < 커뮤니티 > , < 상품몰 > , < 고객센터 > 등으로 구성돼 있다.

< 국내 간편예약 > 은 지역, 분류(호텔, 레지던스, 콘도, 펜션) 및 등급, 일정, 객실수 등을 설정해 숙박시설을 검색, 예약하는 메뉴이다. 조건을 설정해 검색하면 해당 숙박시설들이 1박 평균 요금과 함께 소개된다. 그 중 하나를 선택하면 예약 가능 상품, 즉 객실 유형에 따른 요금이 제시된다. 마지막으로 베드 타입(싱글, 더블, 트윈, 온돌 등)과 옵션(선택 사항)을 지정하고 예약자 정보와 결제 방법 등을 입력하면 예약이 마무리된다.

< 국내예약 > 은 7가지 메뉴로 세분화된다. 호텔/레지던스, 호텔패키지, 제주호텔, 콘도예약, 단체예약, 국내항공, 렌터카 등이다. 호텔/레지던스와 콘도예약 메뉴는 다시 지역별, 테마별, 패키지별로 나뉜다. 패키지별 리스트는 호텔엔조이가 전국 각지의 호텔과 제휴해 단독 출시한 다채로운 패키지 상품을 중심으로 라인업이 구성된다.

< 커뮤니티 > 는 이용 후기, 호텔엔조이 웹진, 유저 갤러리, 펀 앤 조이(Fun N Joy)로 구성된다. 이용 후기는 1천500여 개가 등록돼 있는데 '적극 추천'의 극찬을 받는 호텔부터 비판을 듣는 호텔까지 이용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펀 앤 조이는 여행토크, 맛집, 볼거리, 추천 코스 등 여행지에 관한 정보 교환의 장(場)으로 운영돼 여행지를 고르는데 일정 부분 도움이 된다.

한편, 아시아나클럽과 OK캐쉬백 회원은 호텔엔조이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호텔엔조이와 아시아나는 항공 마일리지로
그랜드 힐튼, 임피리얼 팰리스, 부산 파라다이스, 제주 롯데호텔 등 전국 8개 호텔의 결제가 가능하도록 제휴를 맺고 있다. OK캐쉬백 회원 역시 가용 포인트로 호텔 예약이 가능하다.

◆호텔조인(
www.hoteljoin.com) - 생생한 정보의 이용 후기 댓글 서비스
㈜굿메이트가 자체 개발한 실시간 호텔 예약 시스템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사이트이다. 사이트 카테고리는 < 국내예약 > , < 해외호텔 > , < 제주호텔 > , < 로비라운지 > 등으로 구성된다.

< 국내예약 > 은 국내호텔예약, 레지던스, 패키지몰, 단체예약 등으로 세분화된다. 국내호텔예약은 호텔조인의 메인 메뉴에 해당되는데 상단에 검색창이 마련돼 있다. 검색창에는 등급과 지역을 지정하게 돼 있다. 등급은 특1급/특2급/레지던스/비즈니스/리조트 및 콘도/1급/2급/3급 등 8개로, 지역은 15개로 나뉜다. 예를 들어 특1급, 제주도를 지정하면 총 16개의 호텔이 검색된다. 이 중 하나를 선택하면 객실, 베드 타입, 입ㆍ퇴실일, 옵션 등을 선택해 예약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타난다.

호텔 예약 페이지에는 호텔 소개(개요/부대시설/교통편/사진/동영상), 지도 보기, 이용 후기, 주변 관광지가 함께 소개돼 일괄 검색이 가능하다. 또 호텔명과 연관된 네이버 지식iN 자료가 링크돼 유용하다. 이용 후기는 각 호텔에 따라 적게는 1~2건에서 많게는 수십 건이 올라와 있다. 이용객이 직접 체험한 숙박시설의 장점과 단점이 기재돼 선택에 도움이 된다.

호텔조인은 하루 약 30건씩 올라오는 이용 후기에 대해 1대1 맞춤 댓글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한 두 줄에 불과하고 사소한 내용의 이용 후기에도 일일이 댓글을 달아주는 특화 서비스이다. 이를 통해 이용객의 의문점이나 불편사항을 해소하려고 노력한다. 각 호텔의 이용 후기 댓글을 검색해보면 생생한 정보가 많아 마치 이미 다녀온 듯한 간접 체험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패키지몰은 호텔조인이 강점으로 내세우는 메뉴이다. 호텔조인은 설립 후 전국의 호텔 및 레지던스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다양한 패키지를 선보여왔다. 무료 조식, 와인 또는 맥주, 웰컴 케이크, 객실 업그레이드 등이 포함된 패키지를 기본으로 해 문화공연, 테마파크 이용이 가능한 패키지를 판매하고 있다.


휴펜션(www.huepension.com) - 전국 400여 개 펜션 예약 가능
㈜프리미어컨설팅그룹이 운영하는 펜션 전문 포털 사이트이다. 2003년 오픈 이후 현재까지 펜션 예약 사이트 부문 1위 자리를 고수해오고 있다. 전국 400여 개 펜션의 예약이 가능하다. 사이트 카테고리는 < 할인 이벤트 > , < 이벤트 펜션 > , < 렌터카 > , < 바베큐 > , < 지역별 펜션 > , < 테마별 펜션 > , < 리조트형 펜션 > , < 여행지별 펜션 > , < 커뮤니티 > 등으로 구성돼 있다.

< 할인 이벤트 > 에선 휴펜션이 마련한 전국 각지의 할인 적용 펜션이 제시된다. 할인 형태는 주중, 월별, 방문횟수별, 패키지형 등 다양하다. 할인 폭은 정상 판매가의 10~50%이다. < 이벤트 펜션 > 에선 현재 진행 중인 이벤트가 소개된다. 바비큐 그릴과 숯, 주변 관광시설 할인 이용권, 겨울 스키 시즌에 맞춰 리프트 또는 스키장비 대여 할인권 등을 제공하는 펜션들이 올라와 있다.

< 지역별 펜션 > 은 전국을 6개 권역으로 나눠 펜션이 소개된다. 위치, 객실요금 & 예약현황, 사진, 약도, 주변 관광지, 이용 후기 등 상세정보가 제공된다. 이 중 객실요금 & 예약현황을 클릭하면 객실의 형태와 개수, 비치된 시설, 날짜별 요금과 예약 상황 등이 한눈에 파악된다. < 테마별 펜션 > 에선 바다, 계곡, 호수/강, 레포츠, 수영장, 스키장 등 12개 테마별 펜션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워크숍, 애견 동반 등 이색적인 테마도 있다.

< 커뮤니티 > 는 이용 후기, 나도 사진작가, 지역축제정보로 이루어져 있다. 이용 후기에는 국내 최강의 펜션 사이트답게 9천 개에 육박하는 글이 올라와 있어 펜션 선택에 매우 유용하다.

◆캐빈스토리(
www.cabinstory.co.kr) - 안면도에서 시작된 펜션 예약 사이트

2004년 이병국 대표가 숙박시설이 밀집한 충남 안면도를 직접 발로 뛰면서 제작한 여행지도가 시발점이 되어 탄생한 펜션 예약 대행 사이트이다. 전국 380여 개 펜션 예약이 가능하다. 사이트 카테고리는 < 해외여행 > , < 할인항공권 > , < 국내여행 > , < 펜션예약 > , < 커뮤니티 > , < 여행용품 > , < 이벤트 > 등으로 구성돼 있다.

< 펜션예약 > 메뉴를 클릭하면 지역별 펜션 정보가 나타난다. 지역은 안면도/태안, 강화도/
석모도, 양평/양수리, 가평/청평, 평창/허브나라, 포천/산정호수, 강촌/남이섬 등으로 세분화되어 있다. 이용객이 많은 안면도/태안 지역에선 교통편, 즐길 거리, 음식점, 배낚시 정보도 검색할 수 있다. 이 가운데 실시간 빈방 검색을 클릭하면 < 펜션예약센터 > 페이지로 이동한다.

본격적인 펜션 검색은 < 펜션예약센터 > 에서 이루어진다. 상단 메뉴 바로 아래 검색창이 위치하는데 지역, 일정(1~5박), 인원(성인, 아동, 유아)을 설정하면 조건에 맞는 펜션들을 볼 수 있다. 각 펜션에 관한 정보는 크게 객실(이름, 크기, 유형, 수용인원, 요금), 사진(내ㆍ외관, 주변 경관), 약도 및 교통편, 주변 여행지, 예약 부문으로 나뉜다. 객실 정보가 상세하고 사진 정보가 풍부한 편이다.

한국관광공사(www.visitkorea.or.kr) - 특급호텔에서 홈스테이까지 검색 가능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내 여행정보 메뉴에는 숙박시설 검색 기능이 포함돼 있다. 카테고리는 < 지역별 숙박 > , < 유형별 숙박 > 등으로 구성돼 있다.

< 지역별 숙박 > 메뉴를 클릭하면 광역자치단체를 표시한 전국 지도와 함께 총 5천130건(1월 18일 기준)의 숙박시설이 화면에 뜬다. 지도 위에 마우스 화살표를 가져가면 지역은 다시 시/군/구로 세분화돼 표시된다.

< 유형별 숙박 > 메뉴는 11개 분야로 구성돼 있다. 관광호텔(505개), 콘도미니엄(145개), 가족호텔(27개),
유스호스텔(83개), 여관/모텔(1662개), 민박(1174개), 펜션(1488개), 게스트하우스(40개), 전통한옥(147개), 홈스테이(6개), 굿스테이(162개) 등이다. 이 중 굿스테이(Good Stay)는 관광공사가 인증을 신청한 중저가 숙박업소를 대상으로 실사를 거쳐 선정된다.

숙박시설 중 하나를 클릭하면 전체적인 개요와 함께
세부 정보가 제공된다. 객실 규모와 유형, 요금, 입ㆍ퇴실 시간, 부대시설, 약도와 교통편(자가용/대중교통), 연락처(전화번호/이메일), 환불 규정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주변 관광지와 특산물, 음식점 등이 소개돼 여행 일정을 짜는데 도움이 된다.

글/장성배 기자(up@yna.co.kr)
(대한민국 여행정보의 중심 연합르페르, Yonhap Rep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