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정보

대한민국 온천 여행 가이드북

봄이나라 2009. 1. 16. 09:44
[대한민국 온천 총정리] 온천은 이제 ‘멀티’다 ①

겨울 하면 온천. 이 공식은 시대 불문, 남녀노소 불문이다. 요즘도 온천 간다고 촌스럽게 보는 사람은 없다. 그래서 준비했다. 올겨울 온천여행 골라 가시라고 전통 온천에서 온천형 워터파크, 스파를 강화한 고급워터파크까지 싹 다 모았다.


한겨울 바람이 매섭다. 지구온난화로 한참 늦게 온 겨울 추위가 견딜만은 하지만 그래도 추운 건 추운 거다. 자꾸 ‘방콕’하고 싶고, 모락모락 김이 피어오르는 따스한 무언가를 찾게 되는 1월에는 온천이 제격이다. 30~40도를 넘나드는 온천수에 온몸을 푹 담그고 조용히 명상에 잠기거나 신년 설계를 해봐도 좋고 친구나 가족, 커플이 함께 한바탕 물놀이라도 하고 나면 그동안 쪼그라들었던 몸과 마음, 묵은 스트레스가 한꺼번에 풀릴 것이다.

그래서 ‘한 번의 온천욕이 한 첩의 보양보다 낫다’고 했을까. 깊어가는 겨울, 누구나 온천을 떠올린다.한국의 온천 탐방은 당신이 생각한 것보다 훨씬 멋지고 훨씬 매력적인 여행이 될 것이다.
       


온천은 역시 물 좋은 온천!

온천 하면 떠오르는 생각은 역시 ‘수질’이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덕구, 동래, 부곡, 백암, 수안보, 온양 등 치료 효과가 높은 온천이 대세였다. 동래온천은 삼국시대부터, 부곡온천과 도고온천은 고려시대부터 명성이 자자했으며 각종 문헌에도 온천지에서 피부병을 고쳤다는 이야기가 빠지지 않는다. 이런 전통 온천지는 물의 성분에 따라 느껴지는 피부의 촉감과 효능도 조금씩 다르다. 우리나라 온천지의 대부분은 알칼리성 단순천이다.

온천수 자체가 미끌미끌하고 촉촉한 감을 오래 유지하는 것이 특징. 그밖에 이온 성분에 따라 다시 나뉘는데 부곡과 백암온천 같은 유황천은 다른 온천에 비해 조금 역한 특유의 냄새가 나지만 피부가 약한 사람에게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있다.

톡톡 쏘는 감촉으로 상쾌한 기분을 주는 탄산천은 문경이 대표적. 그외에도 온몸을 감싸는 묘한 기운을 주는 방사능천과 식염천 등이 있다.
       


온천의 변신은 무죄

2003년부터 주5일 근무제가 시행되고 휴식을 위한 여행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온천지도 새로운 형태로 변신을 꾀하기 시작했다. 특히 온천은 시대 불문,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좋아하는 최고의 겨울 여행지가 아니던가. 여기에 다양한 놀이시설과 이벤트탕을 갖춘 워터파크 형태의 온천이 새로 개발되면서 온천 마니아들의 발길을 붙잡게 됐다. 이천 테르메덴과 스파플러스, 설악 워터피아, 아산 스파비스, 파라다이스스파도고 등은 온천수를 이용해 워터파크를 만든 곳들이라, 한겨울에도 야외 물놀이가 가능하다.

이곳들은 천연 온천수라는 이점을 최대한 살리면서 스파의 개념을 아우르며, 여러 테라피와 놀이시설까지 가미했다. 물을 따로 데우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알뜰한 가격으로도 노천욕뿐만 아니라 각종 바데풀 시설도 즐길 수 있는 것.

테르메덴의 경우 국내 최초로 유럽식 온천 시스템을 도입해 온천탕에 다양한 방향으로 물을 분사시키는 워터제트 장치도 설치했다.
       


또한 친구나 연인끼리 소규모 단위로 오롯이 휴양을 원하는 여행객들이 늘어나면서 프라이빗 스파와 고급 테라피 등을 강화한 리조트도 최근 많이 들어섰다. 변산에 자리한 대명리조트와 양양 쏠비치, 용평의 비체팰리스는 수질보다는 요즘 가장 큰 트렌드가 되고 있는 웰빙테라피와 휴양시설에 중점을 둔 곳들이다.

올 7월에 개장한 가장 핫한 대명리조트 변산 아쿠아월드는 바다를 바라보며 노천욕을 즐길수 있는 야외 노천탕 외에도 유럽 민간요법을 현대식으로 운영하는 테라피로 유명하다. 양양 쏠비치는 마르테라피 센터를 운영해 해수 테라피와 와추 테라피, 효소 테라피, 사운드 테라피 등 4단계 테라피를 선보인다. 이 밖에 오션월드와 블루캐니언 역시 다양한 패키지 테라피를 갖추고 있어 휴양객들을 부른다.

퇴촌스파그린랜드는 서울에서 1시간도 채 걸리지 않는 거리에 위치한 이점으로 주말이면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뜨끈한 스파를 즐기려는 사람들로 북적인다. 장거리 온천지의 경우 1박 2일의 여유로운 일정으로 찾는 게 휴양의 의미를 되새기게 해준다. 하지만 장거리더라도 파라다이스스파도고나 아산 스파비스는 셔틀을 운영하고, 천안선의 개통으로 1일 이용이 가능해졌다.
       


더 고급스럽고 전문적으로 진화하는 스파

국내 온천은 수질을 먼저 따지던 전통 온천의 개념에서 다양한 워터파크 시설과 유럽식 스파 시스템을 갖춘 트렌디한 공간으로 점차 변모하고 있다. 가족을 위한 따뜻한 겨울 여행지로, 또 자신을 위한 휴양 코스로 업그레이드되면서 일본 료칸이나 유럽식 온천을 즐기러 굳이 해외까지 나가지 않아도 되었다.

최근에는 독일, 프랑스, 일본의 고급 온천 콘셉트를 도입한 온천이 많이 들어서고 개인의 건강과 체질을 전문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해주는‘메디컬 스파’까지 생겼다. 이천의 스파플러스가 좋은 예다. 각종 한약재와 효소, 원적외선 등 인체에 좋은 성분을 두루 함유한 탕을 갖추고, 전문적으로 체질을 진단한 후 알맞은 스파를 소개해주는 사상 체질 프로그램이 그것이다.

온천은 이제 하나의 멋진 테마 여행지다. 탕 안에 들어가 몸을 데우고, 주변 식당에서 요기를 하는 단순한 여행 방식에서 벗어나 동남아 휴양지 못지않은 고급 리조트와 대규모 워터파크, 전문 마사지 프로그램 등이 가미된 스파 시설이 새로운 온천 여행의 대안이 되고 있다.

눈앞으로 펼쳐지는 설경과 바다를 바라보며 즐길 수 있는 한국의 온천지들. 머리와 가슴은 시원하게 뻥 뚫리고, 가슴 밑은 따뜻한 물속에 담그는 노천온천의 즐거움은 일본 료칸이나 해외 스파에 비할 바 아니다. 대한민국 온천의 힘, 이 겨울에는 꼭 느껴보시라.


[대한민국 온천 총정리] 100% 온천수의 힘, 부곡하와이 ②


대나무숲 계곡에 둘러싸인 노천탕 부곡하와이

지구 반대편 어딘가에 진짜 ‘하와이’라는 섬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까마득하게 몰랐던 유년 시절, 에디터에게 ‘부곡하와이’는 피터팬의 ‘네버랜드’ 같은 판타지의 공간이었다. 그도 그럴 것이 당시 영남권에는 부곡하와이만큼의 규모를 가진 테마파크도, 그만한 시설을 갖춘 워터파크가 전무했기 때문이다.

방학이 되면 일년에 한 번, 연중행사처럼 가족들과 함께 부곡하와이로 떠났다. 온종일 파도풀이 넘실대는 야외 수영장에서 물장구를 치고, 촌스러우리만큼 화려한 매직쇼를 감상한 뒤 회전목마 드라이브를 하고, 마지막으로 온천에 몸을 담그는 것으로 하루 피크닉 코스는 끝이 났다.

마침내 ‘하와이의 진실’을 알게 될 만큼 내가 성장한 이후 우리 가족은 더 이상 그곳을 찾지 않았다. 이번 출장은 그로부터 20년 만의 방문이었다. 강산이 두 번 바뀌는 동안 부곡하와이도 정말 많이도 변했다.
       


가장 큰 변화는 지난 2002년 대대적인 레노베이션을 통해 새롭게 추가된 야외 온천 시설‘스파니아’다. 시원스레 뻗은 대나무 숲과 바위들로 둘러싸인 노천탕은 산속 계곡을 연상케 한다. 수영복을 입고 남녀가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젊은 커플들이 많이 찾는다. 온천 하면 나이 든 어르신들의 ‘효도 관광지’를 떠올리던 이전과는 달라도 너무 달라진 모습이다.

일본의 온천마을 같은 아기자기함은 덜하지만 바위 사이로 콸콸 쏟아지는 폭포수, 시원한 너럭바위는 제법 운치 있다. 바닥으로부터 부글부글 거품을 내며 올라오는 온천수는 국내 최대 온도를 자랑하는 78도의 유황온천수이다. 노천탕 외에 워터안마탕, 게르마늄습식사우나, 온돌찜질휴게실, 헬스장 등 다양한 부대시설이 마련돼 있어 지루할 새 없다.

부곡하와이 입장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실내 온천인‘대쟝글탕’은 ‘정글’을 콘셉트로 하고 있다. 갖가지 열대식물과 대형 열대어 수족관, 동굴 등으로 이국적인 느낌을 준다. 거대한 규모만큼 유황온천수를 이용한 테마탕도 다채롭다. 계절에 따라 자스민탕, 사과탕, 블루베리탕 등을 선보이는데 자신의 피부 상태에 따라 입욕제를 선택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음양오행설을 바탕으로 인체의 음과 양의 균형을 맞춘다는 의미에서 보름 단위로 남녀 탕의 위치를 바꾸어 운영하고 있으니 ‘의도적인 실수’로 탕을 착각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할 것이다.
       


ADDRESS 경상남도 창녕군 부곡면 거문리 195-7 FACILITY 대온천장, 노천탕, 객실, 실내외 워터파크, 눈썰매장, 놀이공원, 식물원 등 INGREDIENTS 78도 유황온천수 OPEN 대쟝글탕 9:00~19:00, 스파니아10:00~18:00 PRICE 입장료 1만9000원(대쟝글탕 외 야외 워터파크, 식물원 등의 시설 이용 가능), 스파니아 이용은 4000원 추가 TEL 055-536-6331 WEB www.bugokhawaii.co.kr


[대한민국 온천 총정리] 41.8도의 자연 용출수, 덕구온천 ③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41.8도 덕구온천

몇 해 전 일본 전역에 가짜 온천 파동이 인 적이 있다. 유명 온천골의 온천장들이 온천수 특유의 ‘유백색’ 빛깔을 내기 위해 입욕제를 몰래 푼 것이 폭로되면서 일본 전국에 가짜 온천이 잇달아 발각된 것이다.

이후, 온천수를 가열하거나, 물을 첨가할 경우, 또는 입욕제를 사용할 경우 그 내용을 기재토록 하는 법안이 정해졌지만(실제로 ‘저희 온천은 가열은 하지만 가수는 하지는 않습니다’ 식의 솔직한 커밍아웃을 한 온천을 보기도 했다) 한번 신뢰를 잃은 ‘가짜 온천수’에 대한 찝찝함은 쉽게 지워지지 않았다.

이런 불안감은 일본에 비해 온천에 대한 규정이 더 명확하지 않은 국내 온천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뻔한 대답이 돌아올 것을 알면서도 ‘이거 정말 온천수 맞나요?’라는 질문부터 던지게 되는 건 이 때문이다. 데우거나 식히지 않는 41.8도의 자연 용출수라는 온천 측의 말을, 내 눈으로 확인하기 전엔 곧이곧대로 믿지않겠다는 에디터의 ‘유다근성’을 잠재운 건 이른 아침 시작된 응봉산 산행을 통해서였다.

협곡을 따라 길게 이어지는 수도관을 따라 1시간여의 산행 끝자락, 그곳에서 42도(관을 통해 내려가는 동안 0.2도가 내려간다)의 온천수가 분수처럼 뿜어 나오고 있었다. “지금처럼 온천시설이 만들어지기 전엔, 마을 사람들이 하나둘 여기까지 올라와서 목욕하고 내려가곤 했어요.”

온천수가 목욕하기 딱 좋은 온도이다보니 따로 데우거나 식힐 필요가 없다. 펄펄 끓은 뜨거운 물에 익숙한
이들을 위해 44도까지 가열한 탕을 별도로 마련해두긴 했지만 ‘온천수 고유의 성분은 파괴될 수 있습니다’라는 문구 때문인지 오리지널 온천수보다 사실상 인기는 별로다. 에디터도 가만히 온천수에 몸을 담가보았다. 피부가 비누칠을 한 듯 미끈거린다. 칼슘, 철, 마그네슘, 라듐, 탄산, 규산 등이 다량 함유된 약알칼리성 온천수의 특징이다.
       


유흥업소 하나 없는 불빛 조용한 이런 산골에서 일주일 정도 온천과 산책, 명상만을 소일거리 삼으며 지내면 간간히 날 괴롭히는 편두통과 아토피의 가려움이 싹 가실 것만 같다. 옥사우나, 폭포탕 등이 마련된 대온천탕 외에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파월드도 마련돼 있다.

물의 압력과 초음파 등을 이용해 피로를 풀어주는 스파 시설인 테라쿠아와 액션스파 등의 시설이 있다. 수영장 역시 100% 온천수로 되어 있어 피부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들도 안심하고 놀 수 있다. 스파월드 테라스에는 노천탕이 마련돼 있다. 인공적으로 조성해놓은 곳이긴 하지만 숲이 병풍처럼 둘러싸여 산중에서 목욕하는 기분이다.

특히 일몰 후 은은한 조명이 켜지면 분위기는 한층 더 무르익는다. 이 로맨틱한 분위기를 저녁 7시까지만 즐길 수 있다는 사실이 아쉽긴 하지만, 각 객실에도 온천수가 제공된다고 하니 그걸로 마음을 달랠 수밖에.
       


ADDRESS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 덕구리 575 FACILITY 대온천장, 노천탕, 스파월드, 가족온천실, 호텔, 콘도, 노래방 등 INGREDIENTS 칼륨, 칼슘, 마그네슘, 라듐 등이 함유된 약알칼리성 온천수 OPEN 온천장 6:00~22:00, 스파월드 10:00~19:00(주중) PRICE 온천장 7000원(성수기 기준, 투숙고객은 무료), 스파월드 2만5000원(성수기 기준), 가족온천실 3만5000원부터 TEL 054-782-0677 WEB www.duckku.co.kr



[대한민국 온천 총정리] 천년의 힘, 수안보 오천 ④


월악산 봉우리가 한눈에 수안보 온천

‘나도 물 좋은 온천에 몸 좀 담가보자’라는 생각에 무작정 수안보행을 택했다. 천년의 역사와 전통을 간직한 곳에서 솟아나는 수안보 온천수는 물만 닿아도 몸이 백옥처럼 새로 태어날 것 같았다. 서울에서 약 2시간 30분의 드라이브가 지루해질 무렵이면 도착하는 알맞은 거리에 수안보 온천이 있다.

괴산군 표지판을 지나 수안보면으로 들어가면 이내 콘도와 관광호텔이 밀집한 마을이 나타난다. 충주시에서 중앙 집중 관리를 통해 온천수를 관리해 온천지 내 어느 곳을 가더라도 똑같은 수질을 만날 수 있다는 것이 장점.

전망 좋은 곳을 찾기 위해 두리번거리니 월악산 맞은편에 수안보 파크 호텔이 보였다. 수안보 온천지 중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해서 전망이 좋다. 한국도자기 본사에서 운영해서 그런지 건물 곳곳에서 한국도자기 제품을 전시・판매하고 있었다. 높은 곳에 위치하다 보니 건물 앞은 탁 트여 기분이 상쾌했다.
       


주변에 유흥시설이 전혀 없어 조용한 분위기에서 온천욕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건물이 온통 숲으로 둘러싸여 있어 휴양객에게는 최적의 장소다. 마침 이곳을 찾은 날은 손님이 뜸한 화요일. 요즘은 주말에 단체손님이 많아 가급적 평일에 찾는 것이 좋단다. 조용하게 휴식을 취하고 싶은 에디터로서는 무척 반가웠다. 건물 3층에 자리한 대온천장은 동네 목욕탕보다 ‘조금 크다’는 느낌이라서 시설면에서 그다지 감동을 받지 못했다.

하지만 대온천장에서 연결된 야외로 나오는 순간 눈앞에 펼쳐진 월악산의 경관과 아담한 노천탕은 온천욕의 참 묘미를 느끼게 해주었다. 아무것도 걸치지 않고 노천욕을 하는 게 조금은 민망했고, 물이 생각보다 뜨겁지 않아 약간 춥다는 느낌도 들었다. 하지만 이내 몸이 데워지고 이마에 땀이 송골송골 맺히면서 나도 모르게 ‘으으 좋다’는 감탄사가 흘렀다.

주위에 아무도 없으니 눈치 볼 사람도 없었고. 신선놀음이 따로 없었다. 수안보 온천은 알칼리성 온천수로 노화 방지와 혈액 순환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산성화된 몸을 중성 체질로 바꿔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피로 회복도 빠르다. 수온이 50도 이상이니 혈액 순환에 좋은 것은 당연지사. 또 온천수가 워낙 미끌미끌해 몸을 담그면 피부가 바로 부드러워지는 것 같았다.

오일을 바른 듯한 촉촉한 느낌을 오래 유지하려면 자연바람에 말리는 것이 좋다. 이곳은 당일보다는 1박으로 여유롭게 다녀오는 코스다. 떠나기 전 스케줄을 잘짜면 알찬 웰빙 여행을 할 수 있다. 온천을 마치고 저녁 식사 후 가볍게 건물 앞 성봉채플까지 산책을 해도 좋고, 그 다음 날 삼림욕 후에 온천에서 마무리를 하는 것도 좋다.
       


ADDRESS 충북 충주시 상모면 온천리 FACILITY 대온천장, 노천탕, 객실 INGREDIENTS 칼슘, 나트륨, 불소, 마그네슘 등이 함유된 알칼리성 온천 OPEN 온천욕 오전 9시~오후 7시 PRICE 패키지1(조식+노천온천사우나+사조스키장 리프트 20% 할인) 주중 15만5000원, 주말 18만3000원, 패키지2(조식+석식+노천온천사우나+사조스키장 리프트 20% 할인) 주중 17만9000원, 주말 20만7000원) TEL 043-846-2331 WEB www.suanbopark.co.kr



[대한민국 온천 총정리] 전통 온천의 고수들 ⑤


GYEONGBUK
오렌지빛 온천수, 문경종합온천

문경온천의 노천탕은 아늑하고 포근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맥반석을 이용해 높은 절벽을 만들고 중간중간 폭포수가 흘러내리게 했다. 그래서 수증기가 쉽게 도망가지 않고 자욱하면서 안온한 분위기를 낸다. 문경의 온천수는 다량의 광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공기와 접촉하면 약간 붉고 탁해 보이지만 오히려 약리 성분이 풍부한 보양온천으로 손꼽힌다. 국내에서 보기 드문 오렌지빛 온천수다. 객실을 운영하지 않지만 주변에 관광호텔이 많아 미리예약을 하지 않아도 된다.

ADDRESS 경북 문경시 하리 394 FACILITY 대온천장, 노천탕, 바데풀, 객실 없음 INGREDIENTS 약산성 칼슘 중탄산천 PRICE 온천 6000원 TEL 054-571-2002 WEB www.mgspring.co.kr
       

GYEONGBUK
용각산의 전경이 한눈에, 청도용암온천

이곳은 노천탕에 몸을 담그고 계절별로 달라지는 용각산을 바라보는 풍경이 남다르다. 시간대만 잘 맞추면 경부선 열차가 설원을 뚫고 달리는 풍경도 감상할 수 있다. 프라이빗한 온천을 원하면 아쿠아테라피에서 온천수가 나오는 개인 자쿠지를 선택한다. 이곳은 게르마늄 함유량이 다른 지역 온천에 비해 15~30배 높다. 게르마늄천은 노폐물과 콜레스테롤 제거 효과가 크다고 알려져 여성들이 자주 찾는다.

ADDRESS 경북 청도군 화양읍 삼신리 929번지 FACILITY 바데풀, 대온천장, 아쿠아테라피, 약초탕, 객실INGREDIENTS 게르마늄 함유 온천 PRICE 온천+바데풀 7000원, 웰빙 약초탕 4만원 TEL 054-371-5500 WEB www.yongamspa.co.kr

BUSAN
도심에서 즐기는 노천욕, 허심청

부산 동래온천의 대표격. 부산에서 이곳을 모른다면 타지인 취급을 받을 정도로 온천으로 유명한 곳이다. 단순 목욕시설에서 벗어나 동굴탕, 물맞이탕, 황토탕, 회목탕 등 온천수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시설이 갖춰져 있어 심심하지 않다. 특히 이곳은 도심을 보고 즐기는 노천욕으로 유명하다. 호텔 안에 위치해 시설과 규모 면에서도 일반 전통 온천보다 훨씬 크다. 비용이 걱정된다면 호텔에서 굳이 숙박을 하지 않고 온천욕만 즐겨도 된다.

ADDRESS 부산 동래구 온천동 137-7 FACILITY 대온천장, 노천탕, 찜질방, 객실 INGREDIENTS 마그네슘 함유
온천 PRICE 온천욕 7900원, 해피패키지(디럭스룸+온천욕+조식) 15만3000원 TEL 051-550-2100 WEB www.hotelnongshim.com
       


GYEONGBUK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백암온천

신라시대부터 알려진 유서 깊은 곳으로 53도의 탕 안으로 들어가면 바로 몸이 사르르 녹는다. 온천수에 방사능과 유황 성분이 함유돼 있어 특유의 냄새가 코를 약간 자극한다. 하지만 이내 아무 일도 없는 듯 뜨거운 온천수에 온 신경이 모인다. 서울에서 울진까지 대략 5시간 30분. 장거리 여행이다 보니 꼭 객실을 미리 살펴봐야 한다. 백암에 오면 관광호텔이 즐비하지만 유일하게 통신사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곳이 백암한화콘도. 이곳은 주변에 산림욕장과 낚시터가 자리해서 여름에도 찾는 이가 많다.

ADDRESS 경북 울진군 온정면 소태리 1438 FACILITY 대온천장, 객실 INGREDIENTS 라돈, 라듐 함유 방사능
온천 PRICE 홈페이지 참조 TEL 054-787-7001 WEB www.hanwharesort.co.kr
       

GANGWON
국내 유일 치과 질환에 효능, 척산온천

설악동에서 학사평과 미시령에 이르는 길목에 자리해 설악산 관광시 필수 코스. 온천장에서 목우재를 넘어 설악동까지는 불과 10여분 거리여서 설악산 산행을 마친 뒤 피로를 씻고 잠시 휴식을 취하는 장소로 제격. 유황천이나 방사선천 냄새에 민감하다면 무색무취의 이곳이 제격이다. 탕에 들어가면 물이 무거우면서도 부드러운 촉감을 지녀 만져보면 매우 매끄럽다. 피부 알레르기뿐 아니라 불소가 함유되어 각종 치과 질환에도 효과가 있다.

ADDRESS 강원 속초시 노학동 관광로 262 FACILITY 대온천장, 노천탕, 객실 INGREDIENTS 불소, 유황 나트륨, 라듐이 함유된 강알칼리 단순천 PRICE 객실요금 7만~20만원대, 가족탕 2만5000원 TEL 033-636-4000
WEB www.choksan.com

CHUNGNAM
온양행궁의 주인공이 되다, 온양온천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온천 중 하나. 조선시대에는 영조와 정조의 별장으로 사용했다는 기록이 전한다. 그 유명한 ‘온양행궁’이라는 말이 이곳에서 유래되었다. 57도로 다른 온천수에 비해 수온이 높은 것도 이곳의 특징이다. 1960년대 신혼여행지로 각광받은 이곳은 최근 수도권 전철이 연결되어 당일 코스로 온천을 즐길 수 있다. 워낙 유명한 온천지라 주변에 온천시설이 많지만 그중에서 온천요금이 저렴하고 노천탕이 넓은 온양관광호텔 온천이 가장 추천할 만하다.

ADDRESS 충남 아산시 온천1동 242-10 FACILITY 대온천장, 노천탕, 객실 INGREDIENTS 알칼리성 온천 PRICE
온천패키지(슈페리어 객실+조식+온천, 2인 기준) 14만원 TEL 041-540-1201 WEB
www.onyanghotel.co.kr



[대한민국 온천 총정리] 완벽한 온천 백화점, 이천 테르메덴 ⑥



완벽한 온천 백화점 이천 테르메덴

서울과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온천 중에서 수질이 좋기로 소문난 이천 온천지. 그 유명한 이천온천들 중에서도 가장 대표주자로 꼽히는 곳이 바로 스파플러스와 테르메덴이다. 이 중 스파플러스가 대온천장에서 야외온천까지 온천욕의 운치가 넘치는 이천의 터줏대감이라면 테르메덴은 2006년에 오픈, 세련된 감각을 더한 온천 워터파크다.

온천탕을 탈바꿈시킨 실내 수영장과 실외 수영장이 연결되어 있어 겨울에도 야외에서 온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 특색이다. 5개의 온천공(온천을 개발한 곳)을 보유한 테르메덴은 온천수가 풍부하고 독일식 온천 시설을 도입해 일반 워터파크와 차별화를 두었다.

1층에는 노천탕과 대온천장, 실내온천장, 2층은 카페테리아를 비롯한 헬스시설, DVD룸, 음악감상실 등을 갖췄으며 옥상으로 올라가면 퍼팅 연습을 할 수 있는 아담한 그린이 펼쳐진다. 그야말로 온천 백화점이다.아무래도 수영장의 콘셉트가 강한 곳이기 때문에 늘씬하고 탄탄한 몸매를 자랑하는 젊은이들의 수영복 대결도 자연스레 이루어진다.

아무 수영복이나 챙겨 가자고 했다간 낭패 보기 쉽겠다. 일반 워터파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슬라이드나 아찔한 놀이시설은 없다. 때문에 유년생 아이를 둔 가족에게 좀 더 인기다.
       


이곳은 자극이 강하지 않은 약알칼리 온천수로 물이 부드럽고 순하다. 오랫동안 물놀이를 해도 피부에 무리가 가지 않는 것도 장점. 전시설이 모두 35~40도를 넘나드는 100% 온천수이기 때문에 겨울에도 야외 온천욕이 즐겁다. 물을 데워서 쓰는 워터파크들은 보통 연료비 때문에 실외 시설을 많이 운영하지 않기 때문.

수영복만 입고 야외 온천장을 뛰어다녀도 전혀 춥다는 생각이 들지 않으며 닥터피시탕도 재미있다. 실내에서는 아쿠아로빅 강사가 시간에 따라 무료로 강습도 한다. 테르메덴은 서울에서 1시간 30분이면 닿을 수 있는 거리에 있다. 자가용을 이용해도 좋지만 버스전용차선이 있어 대중교통이 더 빠르다. 경부선을 타고 이천종합터미널에서 내려 셔틀만 타면 바로 이곳에 도착할 수 있다.
       


ADDRESS 경기도 이천시 모가면 신갈리 372-1 INGREDIENTS 알칼리성 단순천 FACILITY 대온천장, 바데풀장, 노천장 OPEN 온천사우나 08:30~20:00, 실내바데풀 09:00~20:00, 실외온천풀 09:00~18:00 PRICE 성인 2만6000원, 소인 1만8000원(주중), 성인 3만원, 소인 2만2000원(주말), 제휴카드 할인은 홈페이지 참조 TEL 031-645-2000 WEB www.termeden.com



[대한민국 온천 총정리] 테마파크는 덤, 욕심많은 온천들 ⑦


CHUNG-NAM
부담 없는 하루 여행지, 파라다이스스파도고

지난 7월에 개장한 가장 핫한 온천 워터파크. 이곳 객실 중에는 박정희 대통령이 자주 와서 온천을 즐기며 묵은 객실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어 눈길을 끈다. 하지만 여관식 객실이라 젊은 층은 대부분 당일 여행을 즐긴다. 파라다이스스파도고는 최근 바데풀과 수영장, 테라피 시설이 가미되면서 단순 목욕시설에서 현대식으로 치장했다. 건강을 테마로 한 온천 시설이니 이벤트탕을 눈여겨볼 것.

올 2월까지 선보이는 홍삼탕은 충남 부여 고려인삼창에서 공수한 홍삼원액을 그대로 사용한단다. 이 밖에 겨울철 한방 테마로, 오가피탕, 생강탕, 진피탕, 구기자탕 등을 운영한다. 몸이 한방탕으로 보양하는 느낌이겠다.

ADDRESS 충청남도 아산시 도고면 가곡리 180-1 INGREDIENTS 약알칼리 유황천 FACILITY 대온천탕, 실내외 온천탕, 테라피 등 OPEN 사우나 06:00~20:00, 실내바데풀 09:00~19:00, 실외온천풀 09:00~18:00 PRICE 온천대욕장 성인 1만원, 소인 6000원, 스파 성인 2만8000원, 소인 1만9000원, 할인관련은 홈페이지 참조 TEL 041-537-7100 WEB www.paradisespa.co.kr
       


CHUNG-NAM
아이들과 떠나는 스파, 아산 스파비스

야외 수영장을 제외하고 겨울철에도 모든 시설을 개장한다. 야외 온천장, 실내 워터파크, 이벤트탕 등 천연온천수로 즐기는 물놀이가 쏠쏠하다. 특히 이곳은 개인 입욕 프로그램을 무료로 짜주는 한방 클리닉이 있다. 바데풀에는 건강 지도사가 상주하면서 체질별로 온천욕 순서와 시간을 짜준다. 그리고 총 100평 공간에 정글 숲, 미로, 잔디공원, 정글 놀이방과 향기터널 등 갖가지 시설을 갖춰 아이들이 한눈에 반할 만한 아이템이 즐비하다. 건강지도사가 놀이지도를 하기 때문에 아이가 다칠 염려는 없다.

ADDRESS 충청남도 아산시 음봉면 신수리 288-6 금호리조트㈜ INGREDIENTS 알칼리성 중탄산 나트륨천FACILITY 바데풀, 실외온천풀, 대온천장 OPEN 온천탕 07:00~21:00, 실내바데풀 08:00~20:00, 실외온천풀 09:00~19:00, 야외수영장(워터파크) 10:00~18:00 PRICE 스파+온천 성인 2만9000원, 소인 2만2000원(주중), 온천 성인 8000원, 소인 6000원 TEL 041-539-2000 WEB www.spavis.co.kr
       


CHUNG-NAM
‘탕’의 천국, 덕산 스파캐슬

국가별로 다양한 스파가 구비되어 있다. 유럽, 일본, 미국, 동남아, 한국 등 자신이 즐기고 싶은 스파 스타일을 골라 즐길 수 있다. 전 시설에 49도의 온천수가 공급돼 겨울에도 야외에서 온천욕을 즐길 수 있다는 것도 특징. 수 치료가 중심이 되는 유럽식 스파를 경험하고 싶다면 드넓은 바데풀이 구비된 ‘파라원’으로 향할 것. ‘바이탈 테라피 센터’와 ‘웰루스 센터’는 동남아식 마사지 스파를 콘셉트로 했다. 따뜻한 물에서 명상을 즐기고 싶다면 일본식 스파‘오감원’과 ‘해미원’을 추천하고 가족, 친구들과 한방에서 왁자지껄 떠들고 싶다면 한국식 찜질방이 좋다.

ADDRESS 충청남도 예산군 덕산면 사동리 361 INGREDIENTS 게르마늄천 FACILITY 천천향, 바이탈테라피, 웰루스센터, 객실(회원제) 등 OPEN 사우나 06:00~22:00, 스파(실내/노천) 09:00~21:00, 바이탈테라피 09:00~21:00, 웰루스 09:00~19:00(주중 기준) PRICE 사우나 성인 1만원, 소인 6000원, 천천향 전시설 성인 4만8000원, 소인 3만원(주중 기준), 할인관련은 홈페이지 참조 TEL 041-330-8000 WEB www.m-castle.co.kr/spa

GANG-WON
설악산을 병풍 삼아, 설악 워터피아

한화콘도 내에 자리한 워터피아는 설악산을 병풍 삼아 절경을 감상하며 즐기는 겨울 노천욕이 가히 최고다. 스파와 함께 2006년 11월 새롭게 개장한 아쿠아돔까지 합하면 워터피아의 규모는 1만 평이 훨씬 넘는다. 스파에 테라피 등을 추가해 물놀이를 즐기면서 건강과 휴식을 챙길 수 있는 것이 특징. 야외에는 바위탕, 폭포탕, 연인탕, 해수탕, 동굴탕 등 다양한 이벤트탕이 있어 지루할 틈이 없다. 물놀이 시설 전체가 순수 온천수를 사용하는 것도 자랑거리. 수영복 차림으로 즐기는 겨울 물놀이 맛은 하얀 눈이라도 내리면 최고조에 달한다. 리조트 인근에 2만7000여 평 규모의 ‘대조영’ 세트장도 있어 인기다.

ADDRESS 강원도 속초시 장사동 24-1 INGREDIENTS 중탄산 나트륨천 FACILITY 스파동, 사우나동, 워터피
아동 OPEN 조조 06:00~10:00, 당일 10:00~17:00, 오후 17:00~19:00, 야간 19:00~20:00 PRICE 조조 성인8000원, 소인 6000원, 당일 성인 3만9000원, 소인 2만 9000원, 자세한 요금안내는 홈페이지 참조 TEL 1588-2299 WEB www.seorakwaterpia.co.kr

GYEONG-GI
내게 맞는 스파를 즐긴다, 이천 스파플러스

약 500년 전부터 명성을 이어온 ‘이천 온천’의 효험은 세월이 지나도 여전하다. 각종 한약재와 효소, 원적외선 등 인체에 좋은 성분을 두루 갖춘 탕에서 온천욕을하면 건강한 기운을 갈아입을 수 있다. 전문적으로 체질을 진단한 후 알맞은 스파를 소개해주는 사상 체질 프로그램도 스파플러스에서 꼭 누려야 할 특별한 경험. 대규모 노천탕과 실내 수영장, 워터파크를 갖추고 있어 온 가족이 즐기는 테마파크로도 손색없다.

ADDRESS 경기도 이천시 안흥동 408-1 INGREDIENTS 약알칼리성 단순천 FACILITY 대온천장, 실내외온천장, 객실 OPEN 워터파크 06:00~21:00, 실외수영장 09:00~20:00 PRICE 전시설 성인 2만4000원, 소인 2만원, 조조 6000원(온천에 한함), 할인혜택은 홈페이지 참조 TEL 031-639-5000 WEB www.mirandahotel.com



[대한민국 온천 총정리] 럭셔리 테라피로 무한도전, 아쿠아월드 ⑧


갈 만한 온천은 많고, 고르기는 어렵다? 온천여행 한번 가겠다고 계획을 세웠다가도 막상 가려고 하면 마음에 쏙 드는 곳을 찾기가 쉽지 않다. 전통 온천은 지루할 것 같고, 워터파크는 다 엇비슷해 보인다. 그러던 중 ‘서해안의 진주’라고 부르는 변산반도에 리조트가 오픈했다는 소식을 접했다.

지난 7월 오픈한 그곳은 대명리조트 아쿠아월드 변산. 게다가 ‘프랑스 북부의 노르망디 해안을 연상케 하는 스타일’이 콘셉트란다. 이 한마디에 나는 올겨울 온천여행지를 이곳으로 결정했다. 온천수를 이용하지는 않지만, 최근 오픈해 시설이 좋고, 변산은 해변에서 바라보는 석양과 주변에 채석강 같은 숨은 비경을 자랑하는 곳이 많아 겨울 여행지로 딱이라 여겨졌다.

서울에서 자동차로 약 3시간 30분을 달려 도착하니 어느덧 해 질 무렵. 이번 여행의 메인 테마인 노천탕으로 향했다. 대명 아쿠아월드 변산에는 세 개의 노천탕이 있는데, 때마다 다른 입욕제를 넣어서 각각 다른 색과 향을 낸다. 에디터가 탕에 들어갔을 때는 피부 재생 효과와 긴장 완화에 좋다는 라벤더 탕이었다. 은은한 라벤더 향을 맡으며 바다를 붉게 물들이는 낙조를 바라보고 있자니 이곳을 선택한 것이 아주 만족스러워졌다.
       


다음 날 아침 느긋하게 일어나 테라피 센터로 향했다. 유럽의 민간요법을 현대화한 곳인데, ‘청담동 유명 스파 못지않은’ 테라피를 받을 수 있다는 전문 테라피스트의 말에 귀가 솔깃해졌다. ‘그래, 여기까지왔으니 제대로 쉬었다 가자.’ 침대에 눕자 온몸에 머드팩을 바르고 수증기를 쏘여준다. 10분 정도 지났을까. 찬물과 더운물로 번갈아가며 몸을 씻어낸다.

“지금 씻어내는 물은 해수예요. 해수에는 미네랄 성분이 들어 있는데, 노폐물 제거와 혈액 순환을 돕죠.” 테라피스트의 설명이 이어졌다. 요즘 건조한 피부 때문에 걱정이 많았는데, 머드 테라피를 받고 나니 피부가 한결 촉촉해진 느낌이었다.

다음으로는 와추테라피를 받을 차례. 어두운 조명 아래 물속에 누워 천장을 바라보면 목과 다리가 저절로 떴다. 물속에서 잔잔하게 흐르는 음악을 감상하는 사이 다시 테라피스트의 손길이 느껴졌다. 몸을 이리저리 흔들기도 하고 딱딱해진 근육을 마사지해주었는데, 나는 어깨 근육이 뭉쳤다며 목과 어깨를 꼼꼼히 마사지해주는 배려도 잊지 않았다.

허브차를 마시며 20분간 휴식한 뒤 효소테라피를 받으러 이동했다. 얼굴만 남겨놓고 전신에 톱밥을 덮은 후 찜질을 받는데, 특별한 온도 조절 없이도 톱밥 안에 있는 효소가 체온과 반응해 열을 발생시킨다고 한다. 뜨거운 여름, 해수욕장에서 모래찜질을 하는 기분이었다. 마무리로 사운드 테라피를 받았다.

머리맡에 놓인 헤드셋에서 나오는 리듬에 맞춰 진동하는 침대에 앉아 있으니, 눈꺼풀이 무거워졌다. 일어났을 때는 항상 뻐근하던 목과 어깨가 한결 부드러워졌다. 디자인부터 젊은 여성들이 좋아할 법한 유럽식 스타일로 꾸며진 대명아쿠아월드 변산. 비슷비슷한 워터파크 스파에서 뭔가 특별한 걸 기대한다면 이번 겨울에는 변산을 기억할 것.
       


ADDRESS 전북 부안군 변산면 격포리 257 OPEN 노천욕 주중 10:00~20:30, 주말 9:00~21:30 테라피센터8:00~18:00 FACILITY 아쿠아 풀, 노천탕, 남녀 사우나, 테라피센터 등 PRICE 주중 2만8000원, 주말 3만원 테라피센터 주중 4만원 주말 5만원 TEL 063-580-8782~3



[대한민국 온천 총정리] 까다로운 여성까지 사로잡은 워터파크 ⑨


GYEONG-GI
일본식 노천탕의 묘미, 퇴촌 스파그린랜드

엔고 현상으로 선뜻 일본행을 결심하기가 쉽지 않은 요즘, 서울에서 1시간 남짓 떨어진 퇴촌 스파그린랜드에서도 하코네, 벳푸에서 주로 사용하는 탄산식염수 성분이 함유된 노천탕을 만날 수 있다. 노폐물 제거와 피부 청정 효과까지 있어 인기가 높은 곳. 63개에 이르는 아이템탕도 야외에 있다. 요즘 대세는 와인탕. 여자들이 더 좋아하는데, 신진대사를 돕고 다이어트 효과까지 있기 때문. 남자들에게는 피부 구조를 고르게 해주는 사케탕이 인기다.

ADDRESS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 영동리 449-3 OPEN 노천탕 7:00~22:00, 정원족탕 8:00~21:00, 아이템탕8:00~9:00 PRICE 평일 2만3000원, 주말 2만8000원(성인 기준) FACILITY 실내 버블탕, 한방ㆍ녹차ㆍ국화 등 이벤트탕, 야외 정원족탕 등 TEL 031-760-5700 WEB www.spagreenland.co.kr

GYEONG-NAM
모던한 감각의 스파, 힐튼 남해 골프&스파 리조트 ‘더 스파’

한국식 스파 시설을 모던한 감각으로 재구성한 곳으로 통유리를 통해 남해의 일출과 일몰을 바라보며 스파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장점. 모던하면서도 럭셔리하게 꾸민 스파존 안의 찜질방도 눈길을 끈다. 황토로 만든 핫 존, 불가마 형식의 슈퍼핫 존으로 구성돼 있다. 또, 테라피 센터인 오아시스에서는 전문가의 마사지를 즐길 수 있다.

ADDRESS 경남 남해군 남면 덕월리 산35-5 OPEN 목욕탕 6:00~10:00 오아시스 10:00~24:00 PRICE 목욕탕 1만3200원(성인기준, 세금 포함), 오아시스 15~32 만원선 TEL 목욕시설 055-860-0451 오아시스 055-860-0453
WEB www.hiltonnamhae.com

CHUNG-NAM
물놀이와 스파를 한꺼번에, 용평리조트 비체팰리스

워터파크 개념의 공간 중 가장 최근(2008년 7월)에 오픈한 스파 리조트. 아쿠아시설과 함께 스파 시설을 갖추고 있어, 겨울철에 더 인기다. 이곳의 스파 시설은 ‘수(水)치료’를 콘셉트로 하는데, 빠르게 분사되는 물줄기로 원하는 부위를 마사지 받아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게 도와준다. 수류의 역방향으로 걷는 파워워킹 시스템은 무릎 관절을 한결 부드럽게 해주며, 릭아리닝은 보디라인에 맞춰 디자인된 수중베드에 기포가 분출되는 것으로 전신 마사지가 가능해 스파의 즐거움을 더한다.

ADDRESS 충남 보령시 웅천읍 독산리 784-1 PRICE 2만6000원 OPEN 10:00~19:00(월요일 휴장) FACILITY 바데풀, 유수풀, 플로팅 시스템, 하이드로젯 시스템, 족욕탕, 이벤트 탕 등 TEL 041-939-5757 WEB www.beachepalace.co.kr
       


GANG-WON
겨울 노천온천의 운치가 절정, 비발디파크 오션월드

3층 엘렉스룸에 가면 전문 테라피스트들의 스파 트리트먼트와 마사지를 받을 수 있다. 페이셜, 바디 테라피는 물론 임산부, 연인을 위한 패키지 테라피가 준비되어 있다. 방갈로 형태의 스파빌리지는 오션월드만의 특징. 여덟 채의 단독 방갈로에 자쿠지와 선베드가 준비되어 있는데, 겨울이면 눈 덮인 산과 홍천강이 통유리창 너머로 내다보인다. 일본 료칸이 부럽지 않은 곳이다. 프로그램은 스파 리트리트와 트로피칼 에스케이프 두 가지. 180~210분짜리 프로그램이라 긴 휴식을 원하는 이들에게 추천한다. 인기가 많아 사전 예약이 필수.

ADDRESS 강원도 홍천군 서면 팔봉리 산 125-16 OPEN 엘렉스룸 10:00~20:00, 스파빌리지 9:00~20:00 PRICE 스파테라피 6~15만원, 패키지 프로그램 15~21만원, 스파빌리지 오후권 6만원(4인, 4시간 기준), 종일권 10만원 PROGRAM 페이셜테라피, 보디테라피, 워터테라피, 내추럴 허브 보디 스크럽, 헤드테라피 등 TEL 엘렉스룸 033-439-7030 스파빌리지 033-439-7019 WEB www.daemyungresort.com/vp/enjoy/ow/ow_different.asp

GANG-WON
겨울엔 스파로 변신하는 워터파크, 휘닉스파크 블루캐니언

온천수 못지않은 수질을 자랑하는 워터파크. 물줄기를 이용해 스파 효과를 볼 수 있는 바데풀, 이벤트 스파에 사용되는 물은 지하 700m 광천수다. 수중 기포가 터지면서 초음파를 발생시켜 전신을 릴랙스해주는 벤치젯은 커플에게 인기가 많은데, 야외에 있어 겨울 풍경을 바라보며 노천욕을 하는 기분까지 만끽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09년 2월 22일까지는 온라인 예매시 35% 할인 혜택도 있다.

ADDRESS 강원도 홍천군 서면 팔봉리 산 125-16 OPEN 9:00~22:00 PRICE 종일 3만5000원, 오후 2만9000원, 야간 2만5000원(성인 기준) FACILITY 보디마사지, 플루팅 마사지, 바샤월, 건식ㆍ습식 사우나, 아이템탕 등
TEL 1588-2827 WEB www.bluecanyon.co.kr
       


GANG-WON
겨울에 해수욕, 양양 쏠비치 호텔&리조트

천연해수에 몸을 담글 수 있는 곳. 해수사우나 존에서는 직접 끌어올린 동해안 해수를 사용하는데, 해수에 각종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노폐물 제거와 혈액 순환을 돕는다. 인체에 적당한 온도로 끓인 온탕이 준비되어, 겨울에 해수욕을 즐기는 데도 무리가 없다. 마르테라피존은 유럽식 테라피를 선보이는 곳. 톱밥과 효소에 포함된 미생물로 체내에 있는 독소를 제거하는 효소테라피와 음악을 통한 신체 리듬 활성화를 유도하는 사운드테라피를 받고 나면 마음까지 편안해진다.

ADDRESS 강원도 양양군 손양면 오산리 산 2-1 OPEN 아쿠아월드 9:00~18:00 해수사우나 06:00~22:00 마르테라피 8:00~18:00 PRICE 아쿠아월드 평일 2만2000원, 주말 2만5000원(성인 기준), 해수사우나 8000원, 마르테라피 주중 5만원, 주말 6만원 TEL 1588-4888 WEB www.solbeach.co.kr

GYEONG-NAM
해운대가 보이는 노천탕, 파라다이스 호텔 부산

본관 4층에 자리 잡은 노천탕은 탁 트인 하늘과 해운대 바다를 만끽할 수 있어 이미 소문이 자자하다. 코끝으로 특유의 향이 느껴지는 히노키탕은 일본에서 수입한 150년 이상 된 원목으로 만든 탕. 푸른 소나무가 아늑함을 더해 일본인도 많이 찾는다. 40~44도까지, 온도가 다른 5개의 탕이 준비되어 있고, 노천탕 옆에는 온도 조절이 가능한 옥외 수영장도 있어 아이들에게 안성맞춤이다. 여느 온천과는 달리 도심에 있어 빌딩 불빛이 어우러진 황홀한 야경이 그만이다.

ADDRESS 부산시 해운대구 중동 1408-5 OPEN 6:00~22:00(매월 넷째주 수요일 정기 휴무) PRICE 2009년 2월 28일까지 1만1000원, 그 이후 3만8900원(성인 기준, 부가세 포함) TEL 051-742-2121 WEB www.paradisehotel.co.kr


출 처 : 마이프라이데이